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자 실천요강

중부매일은 사원윤리강령을 제정, 임직원의 언론인으로서의 윤리적 품격과 도덕적소양 함양을 다짐한데 이어 이를 보다 구체화하고 실천하기 위해 기자가 구체적으로 실천해야 할 덕목을 다음과 같이 정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1.언론 자유와 책임

1) 우리는 경영과 편집의 분리원칙에 따라 내·외부의 어떠한 간섭이나 압력에 의한 편집권의 침해를 막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한다.
2) 우리는 내·외부의 압력에 의한 축소·왜곡·은폐는 물론 특정세력의 이익을 위한 부당한 취재지시로 판단할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상관의 지시에 불응할 권리가 있음을 인정한다.
3) 우리는 지역언론으로서 지역주민의 알권리 실현과 건전한 여론형성의 의무가 있음을 자각한다.


2. 취재및 보도

1) 우리는 객관적 사실에 입각한 진실보도에 최선을 다한다.
2) 우리는 이해관계가 얽힌 사안의 취재및 보도에 있어 형평성및 공정성을 유지해야 한다.
3) 우리는 개인의 명예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의무를 다하고 공익이 우선하지 않는한 취재대상의 사생활보호에 최선을 다한다.
4) 우리는 오보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솔직히 시인하고 가능한 빨리 이를 정정보도한다.
5) 우리는 취재에 있어서 위계나 강압적인 방법을 쓰지 않고 기록과 자료를 임의로 조작, 사용하지 않는다.
6) 우리는 지역,계층,종교 등 집단간의 문제를 다룸에 있어 상호 갈등을 유발하거나 차별하지 않도록 보도에 신중을 기한다.


3.품위유지

1) 우리는 취재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어떤 명목의 금품,특혜,향응,등을 받지 않는다.
2) 우리는 기자의 지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그 밖의 개인적 이득을 꾀하지 않는다.
3) 우리는 출입처의 기자단및 기자실이 취재활동의 편의 이외에 집단또는 개인의 이익을 목적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한다.
4) 우리는 취재보도과정에서 알게된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개인이나 특정집단의 이익추구에 사용하지 않는다.
5) 취재과정에서 취재원으로부터 비난받을 여지가 있는 저급한 언행을 삼간다.
6) 우리는 출판물 강매 및 광고 강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를 취재보도와 연계하지 않는다.


4. 외부 활동

1) 우리는 회사에 손상을 주는 일체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
2) 우리는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와 직접 관련 있는 영리단체의 사업에 관여하지 않는다.
3) 우리는 자신의 행위가 회사의 이익과 충돌될지 모른다고 생각될 때에는 회사와 미리 상의한다. 특히 본인이나 가족의 부업이 직무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4) 우리는 정당가입 등 정치적 활동을 하지 않는다.
5) 우리는 취재 및 보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기고나 방송출연 등을 삼간다.
6) 우리는 보수를 받는 강의, 방송출연, 외부기고 등의 사전에 편집책임자에 보고한다.


부 칙

1. 본 윤리강령을 위반할 경우, 중부매일 윤리위원회 규정에 의거하여 징계한다.
2. 본 윤리강령은 2005년 10월 1일 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