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후반기 원구성을 마친 충북도의회가 지역현안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대표라는 도의원직이 무색할 정도다.
 11일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원회는 신행정수도 입지를 충남 연기ㆍ공주지구로 최종 확정 발표했다. 예상대로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은 이날 발표내용에 대해 졸속추진과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반대논리로 맞서 앞으로 험난한 추진과정을 예고했다.
 이에 지방분권국민운동 충북본부, 신행정수도건설 충북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국론분열을 조장하는 신행정수도 반대세력을 경계했다.
 청주시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최종입지 확정에 대한 환영의 뜻을 표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비전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시각 충북도의회는 무엇을 하고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한 의원은 “사사건건 입장을 밝히며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이 오히려 불리할 수 있다”며 애써 최종 입지발표에 큰 의미를 두지않았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줄기차게 전개한 신행정수도 건설이 최종 입지 확정과 함께 치열한 공방전이 전개되는 상황에서 침묵 지키는 도의회를 곱게 봐 줄 도민들이 과연 있을까싶다.
 지금 전국은 혁신을 화두로 내걸고 지방분권, 균형발전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혼신을 다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은 신행정수도 예정지역에서 제외된데다 공공기관, 기업도시 유치마저 불리하게 전개되는 등 위기감마저 돌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도의원들이 직접 나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해당 기관을 방문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시민사회단체가 보상은 커녕 자기 돈 써가며 비지땀을 흘릴 때 지역발전을 위해 일꾼이 되겠다며 목소리 높인 도의원들은 지금 어디에서 무엇을하고 있는지 자못 궁금하다.
 절대다수 한나라당 소속인 도의원들이 2년후 지방선거 공천을 고려해 중앙당의 신행정수도 입장에 정면으로 대응하는 못하는 것은 아니길 진심으로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