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덮인 들길을 걸어갈 제, 행여 그 걸음 아무렇게나 하지 말세라. 오늘 남긴 내 발자국이 마침내 뒷 사람의 길이 되라니”
 백범 김 구 선생이 애송한 서산대사의 선시 한 구절이다.
 행정수도 건설과 관련 한나라당의 갈지자 행보가 크게 우려된다.
 중앙당이 이러니 충북도당과 충북도의회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도 묘한 논리를 펴고 있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신행정수도 당론 발표가 있은 23일 ‘신행정수도의 차질없는 추진을 촉구한다’는 보도자료를 보내왔다.
 중앙당이 수도이전규모를 대폭 축소한 행정특별시 안을 발표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것과 호남고속철 분기역을 오송으로 확정하고, 호남고속철의 조기완공을 당론으로 약속한 것은 환영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충북의 이익과 정서를 중앙당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도당의 입장에선 이번 행정특별시 안 발표가 부담스러워 보도자료를 낸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뜯어보면 충북도당의 보도자료는 앞뒤가 맞지않는다.
 문제의 단초는 호남고속철도 전구간(서울~목포) 조기 완공 항목에서 ‘수도이전 절감비용을 ‘오송~목포’구간 조기건설에 투입’한다는 문장의 해석여부다.
 충북도당은 ‘오송~목포’ 구간이라는 문구를 사용한 만큼 한나라당이 호남고속철 분기역을 오송으로 확정했다고 말하고 있다.
 도당 관계자는 “당 정책위원장과 논의도중 당초엔 ‘(천안), (오송)~목포’ 구간이라는 문구를 사용하려했으나 충북의 강력한 반발로 (천안)을 빼버렸다”고 과정을 설명했다.
 한나라당이 공식발표한 적은 없지만 이 관계자의 말대로 호남고속철 분기역으로 오송을 확정했다면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수도이전 절감비용으로 이 구간을 조기건설한다는 것은 결론적으로 조기건설 재원인 행정수도 규모를 대폭 축소한 행정특별시 안에 동의하는 셈이 아닌가.
 전날 충북도의회 한나라당 도의원이 말했듯 충북에게 중요한 것은 행정수도가 아니라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이라는 말이 웬지 짜맞춘것 같은 의혹이 자꾸 든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