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 특별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을 둘러싼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식 공방이 도를 넘고 있다.
 정치권의 이러한 정쟁 또한 헌재의 고견대로 관습으로 존중받아야하는지 몰라도, 꺼져가는 신행정수도 건설의 불씨를 되살리려는 도민들의 열망을 짓밟는 것이어서 분노감이 앞선다.
 신행정수도 건설이 왜 이 지경에 이르렀나를 곰곰히 따지면서 지방한계를 못벗어난 지방언론인으로서 자괴심도 적잖이 든다. 아울러 위헌 결정 이후 대응방향을 고민해야할 언론인으로서 미우나 고우나 정치권을 포용하는 자세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해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1일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와 4ㆍ15 총선 충청권 출마자간 비공개 간담회에서 한 참석자가 “여론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후보지를 정한 정책 책임자의 책임이 크다. 충청권에서 한나라당에 7~8석만 당선시켰어도 이런 사태까지 벌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보도는 가히 충격적이다.
 참석자중 한 개인의 사견으로 치부하고 싶지만 너무 치졸하다.
 이들에게 신행정수도 건설은 정치적 노리갯감이란 말인가.
 지난해 한나라당은 신행정수도특별법 제정에 절대적 찬성표를 던지고, 이후 모든 출마자들이 한결같이 총선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러나 총선이 끝난 뒤 일부 보수 중앙언론과 궤를 맞춰 졸속처리한데 사과하고, 사실상 반대여론을 주도한게 한나라당 아닌가.
 이어 헌재의 위헌 결정이 나자 박수를 치며 환호했다. 마치 어린 학생이 시험문제를 틀려 선생님에게 지적을 받은 뒤 “맞아요. 나 틀렸어요”하며 좋아하는 사오정 시리즈에 나올만한 코미디를 연출했다.
 여기까지도 좋다.
 이번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충청권에서 7~8석을 얻었다면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란 무슨 망말인가.
 자신들이 뽑히지않는 바람에 국가적ㆍ 역사적 과제가 전면 중단된 것이고, 이로인한 불이익은 충청권이 당해도 싸다는 비아냥으로 밖에 안들린다.
 정치인이 사익을 위해서라면 국가 이익도 뒷전으로 하는 것도 경국대전 이래 내려온 관습헌법인지 도통 헷갈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