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영동의 모 군부대에서 화학무기가 극비 폐기처분된다는 소식에 영동군과 각급 사회 단체들은 계속하여 사실 확인 작업에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10일 오전 영동군은 사실 확인차 신석균부군수와 김명수 환경산림과장 등 관계자 3명이 대전 금강환경관리청을 방문하여 군부대 소각로 허가과정에 대한 문의를 가졌다.

신부군수는 대전 방문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담당 책임자가 자리에 없어 부대내 소각로 허가경위를 정확히 확인하지 못한 상태』라며 『현재로선 사실을 확인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신부군수는 『정확한 사실이 확인되면 우선 환경오염 여부의 실태를 조사하고 예상되는 주민피해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 등 대책마련을 강구중』이라고 덧붙였다.

영동군은 또 이날 환경담당 관계자를 충북도에 출장, 「주민 민심이 동요할 우려에 대비하여 도와 함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내용의 상황 보고서를 보내며 이를 공동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영동군은 국방부와 환경부에 신속한 사실 확인과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강력 촉구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영동군의 한 관계자는 『언론 보도대로 군부대내에 화학무기 폐기공장이 가동된다면 주민 환경및 안전 차원에서 철거나 이전을 요구할 방침』이라며 『민심 동요의 진정 등을 위해 정부및 국방부의 신속한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동지역의 각급 사회단체들도 이날 언론보도와 국방부 등의 사실확인에 촉각을 세운채 향후 상황에 따라 합법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