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충청도 핫바지’란 말이 인구(人口)에 회자(膾炙)된적이 있었다.
 지난 1995년 첫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시 정권의 실세였던 김윤환 정무장관의 발언이라며 한 지방신문이 보도해 정치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충청도 핫바지론’은 영호남 지역구도에 불만을 품어왔던 충청지역 정서를 자극해 YS에게 버림받은 JP가 재기할 수 있었던 발판이 되기도 했다.
 최근 헌법재판소가 수도이전 특별법에 대해 위헌결정을 내리면서 충청권은 ‘패닉(공황)상태’에 빠진것으로 각종 매스컴은 보도하고 있다.
 ‘공황’이라말은 과장된 면이 없지 않지만 충남 연기ㆍ공주로 확정된 수도이전이 물거품이 되면서 경제적인 타격은 물론 충청권 주민들의 심한 상실감과 허탈감을 갖게됨과 동시에 정치권에 대해 엄청난 불신감을 갖게 됐다.
 한마디로 충청권이 또다시 ‘정치권에 농락당했다’는 말과 함께 ‘배신감’이 증폭되고 있는것이다.
 신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은 노무현 대통령이 대선의 승부수를 위한 ‘비장의 카드’였다.
 실제로 신행정수도 이전공약은 영호남 대결구도에서 대선의 최대 요충지인 충청권에 메가톤급 파급효과를 가져오면서 충남 예산에 연고를 둔 이회창후보보다 훨씬 많은 52.5%의 득표율을 노대통령에게 안겨주는등 대선승부에 분수령이 된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노대대통령은 ‘수도이전의 당위성’을 주장하면서 결코 ‘일회용 대선전략’이 아님을 수차례 강조했다.
 노대통령은 “구세력의 뿌리를 떠나 새세력이 국가를 지배하기 위한 터를 잡기위해서는 천도가 필요하다(올 1월29일 지방화와 균형발전 선포식)”며 “행정수도 문제는 정부의 핵심과제이자 국운이 걸린 문제로 정부의 명운과 진퇴를 걸고 반드시 성사시키겠다(올 6월14일 국무회의)”고 소위 기득권 세력에 칼날을 세웠다.
 그러나 의욕만 흘러 넘쳤지 절차에 대한 관심과 노력은 소홀했다.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한 것은 물론 일부 헌법학자의 위헌론 제기도 무시했다.
 지난 7월엔 여권의 ‘핵심인물’중 하나였던 강금실 전법무장관의 “위헌소지가 있다”는 경고도 한귀로 흘렸다.진심으로 중앙집중을 억제하고 국가균형발전에 ‘올인’하려 했는지 의심스운 대목이다.
 한나라당도 가관이긴 마찬가지다.
 당시 다수당으로 국회에서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을 통과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도 선거가 끝나자 연일 비판의 화살을 날렸다. ‘화장실 들어갈때와 나올때가 다르다’는 속담처럼 상황에 따라서 ‘카멜레온’처럼 말바꾸기에 나서며 충청권 주민을 현혹시켰다.
 지난 총선때 신행정수도 유치에 앞장서겠다는 정치인들이 다음 선거때는 어떤 감언이설로 충청권의 표심을 유혹할지 궁금하다.
 결국 정치권은 충청지역의 민심을 ‘정략적으로 이용했다’는 비난을 면치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로인해 충청권이 받게된 유형무형의 사회, 경제적인 피해와 정신적인 좌절감은 누가 보상해 줄수 있을지 반문하고 싶다.
 과연 충청권은 언제 ‘핫바지’에서 벗어날수 있을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