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고추시장 통합이전 조성사업비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에서 가까스로 통과된 가운데 25일 예결위원회의 결정만 남겨두고 있다.

22일 예결위 예비심사에서 사업비가 통과 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대다수의 제천시민 및 고추시장 상인들은 당연하다는 듯 기뻐했다.

하지만 아쉬운 면도 상당히 많다.

만약 지난해 말 도비 및 시비 등 10억 3천200여만원의 고추시장 이전 사업비를 승인해 줬더라면, 그동안 불거져 나온 양주로비 의혹 문제부터 의원간 갈등, 집행부와의 불협화음 등 각종 터무니없는 루머는 나돌지 않았을 것이다.

예산을 삭감했을 당시 대다수의 시민들은 “7억원의 도비를 가져오는데 시의원들이 한일이 무엇이며, 집행부에서 일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으면 예산승인 후 자초지종을 따져 물어도 될 것이 아니냐”며 의회를 원망했다.

제천시의회는 집행부가 투·융자심사도 거치지 않은 채 예산을 상정했다는 이유로 예산 전액을 삭감했다.

그렇다면 투ㆍ융자심사가 그렇게 중요한 것인가.

투ㆍ융자심사란 자치단체가 각종 현안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형식적으로 거치는 일종의 요식행위라 볼 수도 있다.

그런데 고추시장 통합이전 사업비 승인에 그렇게 반대했던 의원들이 상임위원회가 열리던 당일 지역언론이 ‘제천시의회가 삭감한 예산을 집행부가 충북도에 이미 예산을 집행했다고 허위보고 했다’고 보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예비심사에서 통과되자 일각에서는 “그렇다면 당초 지난해 예산을 승인해 주던지, 뒤늦게 받아들이는지 그 이유를 알 수가 없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부 의원들이 이제와서 “제천지역 발전을 위해 마땅히 도비를 사용해야 하지 않느냐”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그렇게 제천시를 위한다면 당연히 지난해 예산을 승인해 줬어야 마땅했을 것이라고 뜻있는 시민들은 지적했다.

여하튼 제천고추시장 이전문제로 불거져 나온 불협화음은 처음부터 끝까지 제천시의회에서 책임져야 할 문제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