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은 남북관계 진전 큰 기회이자 전환점"
81년 설립 대통령 직속 정책자문 헌법기관
70년 분단국가에 통일 이끄는 '평화전도사'
올해 심포지엄·고교생 통일골든벨 계획중

박문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북지역회의 부의장이 충북지역회의 사무실에서
박문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북지역회의 부의장이 충북지역회의 사무실에서 "국민들에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진정한 역할에 대해 알려 평화 통일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 북한주민을 위한 식량보급사업을 하고 싶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한반도에 평화의 기운이 무르익으면서 대한민국의 통일정책 수립에 자문역할을 맡고 있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주목받고 있다.

박문희(64·충북도의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북지역회의 부의장은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릴 예정인 2차 북미정상회담에 남다른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북미회담이 남북관계 발전에 '기회'가 될 것이고 금강산과 개성공단 재개도 달려있다"며 "우리 역사의 상징인 백두산을 북한지역 공항을 통해 방문할 수 있는 길이 하루빨리 열리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에 식량공급사업, 나무 보내기사업에도 관심을 보였다.

지난해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이 잇따르면서 유일한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에 '통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특히 올해에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박문희 부의장을 만나 민주평통의 역할과 올해 추진사업, 앞으로의 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심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심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다양한 역할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꼽는다면?

- 민주평통은 '평화의 전도사'다. 분단 70년을 맞아 그동안 적대시해왔던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대한민국의 정책들을 바꿔나가면서 평화를 정착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역할은 평화통일로 가는 데 있어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를 만드는 일이다. 그래서 민주평통이 하는 일들을 적극 알릴 필요가 있다. 청소년·청년층 등 통일이나 북한문제에 무관심한 국민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통일관 정립을 돕는 일도 중요하다.  

민주평통을 안보단체로 오해하는 이들도 있는데.

- 평통은 대한민국의 평화통일을 추구하면서 통일정책을 발굴해내고 대통령에 건의하는 유일한 단체다. 헌법에 설치근거가 규정돼있는 헌법기관으로서 남북한의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 분기별로 대통령 주재 하에 회의를 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남북으로 분단돼있는 나라로서 자유총연맹, 재향군인회 등 안보 위주의 정부 산하 소속단체들로 유지해왔다. 쉽게 말해, 이들 단체가 이북을 적으로 간주하고 북한을 경계하는 반공위주의 활동을 펼쳤다면 민주평통은 북한을 동족으로 생각하고 보수와 진보를 떠나 평화통일을 이끌어내는 단체다.

부의장으로서 꼭 하고 싶은 사업이 있다면?

-북한주민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식량이다. 식량공급사업을 꼭 해보고 싶다. 누구나 등 따뜻하고 배부르면 만사가 편안하다는데 북한주민들도 식량난이 해결되면 마음을 열지 않겠냐.

북한과의 협력사업들을 계속 발굴해내는 상황이고 그 중심에 민주평통이 있다. 충북도 남북교류협력기금으로 25억원이 있는데 노무현 정부 때 만들어진뒤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다. 남북규제가 완화되면 그 기금으로 북한에 200만본 나무 보내기사업에 사용할 생각이다.

통일정책 자문 역할로서 아쉬운 점도 있을 것 같다.

-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이 '양은냄비' 같다. 쉽게 달아올랐다가 금방 식어버려서 안타깝다. 남북정상회담 때처럼 국민들이 뜨거운 관심을 계속 보여준다면 좋은 통일정책들이 만들어질 것이고 대한민국 통일이 한걸음 앞당겨질 것이다. 뜨거운 분위기를 지속시켜나가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자 의무이다. 언론도 함께 해줘야 한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통일정책을 발굴하고 대통령에 건의하는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이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조직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통일정책을 발굴하고 대통령에 건의하는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이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조직도.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 중에 지방조직이 있는 것은 평통이 유일한데 어떻게 구성돼있나.

-81년에 설립돼 현재 17개 시·도, 이북 5도, 해외 5개 지역 등 23개 지역회의를 두고 있다. 충북에는 11개 지역협의회와 630여명의 자문위원이 있다. 충북지역회의 부의장은 지역회의를 대표하며 지역사회 평화통일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이를 전국회의에 전달해 국민적 총화를 모으는 역할이다.

올해 충북 추진사업에는 어떤 게 있나?

-분기별 충북통일평화포럼을 비롯해 3월 자문위원 합동연수와 통일워크숍, 4월 통일심포지엄, 고등학생 통일골든벨 충북대회(5~6월중), 3~6월 이탈주민 1세대 청소년들의 한국문화 알리기 등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통일심포지엄은 딱딱하고 무거운 자리보다는 편하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준비중이다. 통일분위기 확산에 기여할 것이다. 통일이나 북한문제에 인식이 부족한 청소년 대상 사업도 의미가 있다.

올해 눈여겨볼만한 사업을 꼽는다면?

-4월에 전국·전세계 운영위원 50명이 모이는 민주평통 제148차 운영위원회를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청주시 문의면)에서 하면 좋겠다고 제안해놓은 상태다. 문재인대통령 남북정상회담 사진전이 열리고 있어서 의미가 특별하다.

북한이탈주민과 관련된 사업도 중요한데 어떤 것들이 있나.

-충북에만 1천여명의 이탈주민이 있다. 자녀교육, 경제생활, 적응문제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그들과 대한민국이 어우려져 잘살 수 있도록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

새터민, 북한이탈주민, 탈북자 등 용어가 다양한데 어떤 용어를 써야 하나?

-'이탈주민'이라는 표현이 객관적이고 가장 적절하다. 탈북자에는 정치적 색채가 강하고 새터민은 이탈주민들 스스로 거부감을 갖고 있다.

박문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북지역회의 부의장이 충북지역회의 사무실에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진정한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 김용수
박문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북지역회의 부의장이 충북지역회의 사무실에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진정한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 김용수

2017년 9월 제18기 충북지역회의 부의장(임기 2년)으로 취임했는데 그동안 활동을 평가한다면?

-부족한 게 너무 많았고 대통령의 기조에 따라 청와대에서 내려주는 사업들을 하는 기관이라 아쉬움도 있다. 하지만 매일 사무실을 지켰고 현역 도의원으로서 충북도와의 협력관계가 장점이지 않았나 싶다.

충북지역회의 자문위원이 630여명인데 제 역할을 하고 있나.

-자기 이력을 만들기 위한 자문위원은 바람직하지 않다. 평통은 권력기관이 아니다. 대한민국의 평화통일을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위원들로 구성되면 좋겠다. 오는 9월 교체되는데 무보수 명예직인만큼 자발적으로 국가를 위해 헌신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