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행에서 단 한번 화려하고 격식있게

민웅기 메리다웨딩컨벤션 전무.
민웅기 메리다웨딩컨벤션 전무.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전국적으로 결혼 인구의 감소에 따라 시장이 축소되면서 웨딩업계의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수 백억원대의 막대한 자본을 투자한 대형웨딩업체 쏠림현상이 나타나며 지역의 중소웨딩업체와 '부익부 빈익빈'이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특별한 결혼'을 추구하는 소비자와 웨딩산업의 급변하는 트렌드 속에서 이들 웨딩 업체가 대형화와 규모화에 나서고 있는 이유에 대해 민웅기 청주 메리다웨딩컨벤션 전무에게 들어봤다. / 편집자


▶ 최근 웨딩트렌드는 무엇인가

- 과거 결혼식은 양가의 결합을 의미하며 보수적이고 형식화된 부분이 많다. 그러나 최근에는 결혼의 의미는 간직한 채 '실용적인 결혼'을 추구하는 예비 부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주요 고객인 20~30대들은 가치관이 변화하며 결혼식에 대한 중요도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는 결혼식을 올리지 않는 부부들도 잇을 정도다. 그럼에도 일부 예비 부부들은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특별한 결혼'을 꿈꾸기도 한다. 이들 부부들은 조금더 화려하고 특색있는 결혼을 계획한다. 이는 웨딩 트렌드가 급변하고 다양화 되고 있는 것을 시사한다. 각 소비자에 맞는 다양한 니즈(Needs)를 만족하기 위해선 다변화된 최신 웨딩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웨딩업체의 대형화 이유는

- 웨딩업체의 대형화·규모화는 사실 업계 선점효과를 위한 것이다. 최신시설에 가장 화려하고 특별한 결혼식으로 올리고 싶어하는 것은 사람들의 당연한 심리다. 이에 따라 최근 수년 사이 지역내에서 최대 규모를 내세운 대형 웨딩컨벤션들이 속속 들어서며 경쟁에 뛰어들게 된 것도 사실이다. 특히 최신시설, 차별화된 공간, 음식 등 선호도가 높은 곳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예약이 마감되는 시장 특성상 더 크고 아름답고 깔끔한 웨딩 컨벤션이 들어서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100억원 이상의 대형 컨벤션이 들어서는 것도 결국 시장 선점을 위해 대형·규모화를 선택하게 됨에 따른 것이다.


▶ 대형 웨딩홀의 쏠림현상에 대해 진단하자면

-웨딩업계에서 브랜드의 개념이 중요해짐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업 전략적 차원에서 잡지 광고나 옥외 공고 등을 넘어 블로거 인터넷 광고 등 각종 매채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고 있다. 특히 소비자의 감성과 소비지향적인 상품이 웨딩산업 시장에서의 구매 결정력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결국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선 대형 자본이 투입되야 한다. 대형 자본을 가진 웨딩홀은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지역 최대규모, 최신 시설을 고려한다. 결국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대형 자본이 투입되게 되고 이는 곧 일부 대형웨딩홀의 쏠림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다. 대형 웨딩홀의 쏠림 현상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다.


▶결혼인구가 감소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위기 극복 방법은

- 결혼 인구 감소는 이 업계에 큰 타격이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실제로 이미 수 많은 지역의 중소웨딩홀들이 경영난에 사라진 것도 업계 위기를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많은 웨딩홀들은 기존 예식 장소로서의 기능 뿐만아니라 회의, 세미나, 워크숍 등 다양한 기능으로서의 역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은 시설들을 확충하기 위해선 결국 규모화·대형화가 이뤄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특히 이런 하드웨어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컨텐츠를 기획하고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며 소프트웨어 적인 부분을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홍보와 더불어 각종 특전, 할인 서비스 등 고객 잡기를 위한 프로모션을 통해 업계에 살아남기 위해 노력중이다.


▶'메리다웨딩컨벤션'만의 장점은

- 메리다웨딩컨벤션은 지난해 12월 도내 최대 규모로 문을 열었다.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구성리에 위치해 연면적 1만4천884㎡(4만9천여 평) 규모다. 시설은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축면적만 4천173㎡(1만3천770평)에 달한다. 메리다만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널직한 주차장과 가장 최근에 건립된 최신식 시설, 차별화된 공간과 퀄리티 높은 음식 등이다. 또한 젊은 예비부부들의 트렌드에 맞게 심플하면서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여기에 각각의 테마를 가진 4개의 대형홀이 준비돼 예비 부부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