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종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국회 세종분원 설치 등에 당 차원에서 총력을 쏟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은 특히 '세종시는 민주당이 만든 도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노무현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가 핵심 국정과제로 설정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세종에 전폭적인 예산·정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세종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해찬 대표는 이날 "세종은 고(故) 노무현 대통령이 강력하게 추진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산물"이라며 "사실상 민주당이 만든 곳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지에서도 다른 당에 대한 기대는 없고 (국회 세종분원을) 민주당이 책임지고 빨리 추진해달라는 것이 시민의 마음"이라며 "가능한 한 빨리 신속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설계비가 반영돼있는데 가능한 한 빨리 설계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해서 2025년까지 건물이 완성돼야 한다"며 "운영위원회를 빨리 열어 국회법을 개정하고 국회 사무처가 설계를 시행하도록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김대중·노무현 대통령과 문재인 정부를 관통하는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가 지방분권"이라며 "세종시가 우리 민주당의 가치로, 아주 아름다운 예술적인 긍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특별히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세종의사당과 관련한 국회법 개정안 통과를 비롯해 신속한 건립계획이 확정돼 실질적인 진척이 이뤄지도록 법과 예산 모든 측면에서 정성을 다하겠다"며 "대전도시철도 1호선 연장으로 대전과 공간·시간·거리를 좁히고 철도 인프라를 개선하는 예산도 챙기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세종시는 노무현 대통령의 혼이 담긴 곳이고, 세 차례의 우리 민주 정부가 행정수도로서 심혈을 기울여 가꿔나가고 있는 도시"라며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당이 철저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다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이번에 정부 예산에 반영되지 못한 사업들과 예산 추가 반영이 필요한 행복도시 연결도로, 충남대병원 세종분원 설치 등에 대해 증액 노력을 하겠다"며 "국회법 개정, 세종시법 개정, 행복도시법 개정 등 필요한 법안 개정도 시와 당정이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은 민주당이 시작한 도시고 앞으로 처음 당에서 기획한대로 행정수도로 완성해 우리나라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선도하는 도시가 돼야 한다"며 "국회 세종의사당 입지와 규모를 결정해 실제 설계에 조속히 들어갈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달라"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