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T 통합환승요금, 청주·공주까지 확대

대전역~오송역 BRT
대전역~오송역 BRT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정부가 충북, 충남, 대전, 세종 등 충청권 4개 시·도의 협력을 통해 광역상생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생발전 효과를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교통·산업·문화 등 지역 간 자원을 연계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18차 세종특별자치시지원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을 포함한 '세종시와 대전, 충남, 충북 상생발전 추진계획' 등 안건을 논의했다.

정부는 우선 광역교통망, 생활인프라 등 도시기반 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주민 편의를 증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충청권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통합환승요금 적용 지역을 대전·세종시에서 청주·공주시로까지 확대해 광역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제고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역예산 절감 및 효율적인 자원 이용을 위해 상하수도 등 도시기반 시설을 인접 시도와 공동으로 이용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대중교통 중심 상생발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대전-세종 광역철도,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신탄진-조치원, 22.5㎞)을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는 행정(세종)·과학기술(대전)·바이오의약(청주)·디스플레이(천안·아산) 업무 영역을 긴밀히 연결해 충청권 공동발전을 견인하는 동시에 4차 산업혁명 충청권 상생벨트 구축을 위해 구체적 실천과제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충북·세종이 대상인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지역을 충남·대전까지 확대하는 한편, 지역일자리 창출과 미세먼지 공동대응협의체를 운영해 충청권 지역 미세먼지 대응에도 협력할 수 있게 했다.

문화·관광분야에서는 역사, 근대문화유산, 자연경관 등 우수 관광자원을 연계한 테마형 광역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충청권 통합관광센터 구축과 관광브랜드 개발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정부는 광역권 상생발전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공동수립 중인 광역도시계획에 교통·산업·문화 등 분야별 상생발전전략을 반영하고, 분산된 상생협력체계를 연계·통합해 체계적으로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도시혁신 선도모델로서의 세종시 발전 방안도 논의됐다.

정부는 스마트시티 조성, 충청권 상생협력, 자전거 친화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세종형 로컬푸드, 도시재생 및 농촌활성화 등 세종시 건설·운영과정에서 발굴한 7개 도시혁신 선도모델의 성공사례를 확산할 계획이다.

특히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적용될 헬스케어, 교육, 일자리 등 7대 혁신서비스를 충남·북과 교류해 충청권 4차 산업혁명 기반으로 구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