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장 대체부지·이전 예산 확보 난제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옥천군이 지난해 예비군 훈련장과 자동화사격장의 소음피해를 호소하며 국방부에 군사시설 이전을 촉구하는 5만여 군민의 서명이 담긴 탄원서와 건의서를 전달했다.

양수1리 213가구와 양수2리 213가구 등 1000여 명의 주민들은 마을에서 50~100m 떨어진 사격장에서 나는 사격 소음으로 수년동안 피해를 호소해 5만여 군민이 동참했다.

주민들은 탄원서에서 "자동화사격장의 소총 사격 소음으로 인해 주민들이 불안 증세와 불면증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가축들은 자연유산이 되고 수태가 되지 않는 등 많은 피해를 입고 있으나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갈등조정 협의로 방음벽이 설치됐지만 공명현상으로 인해 오히려 소음이 배가돼 주민 고충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고 피해를 호소하며 이전을 촉구했다.

군과 주민들은 "예비군 훈련장이 이전하게 되면 이곳에 체육관 등 근린시설을 조성할 수 있어 양수리 일대의 정주여건을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수십년동안 군사시설로 인한 피해를 보상하는 차원에서 이제는 주민품에 돌려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국방부는 주민들의 이같은 촉구에도 불구하고 요지부동이다.

오히려 훈련장 대체부지와 예산을 옥천군에 부담토록해 주민생활 피해를 외면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옥천군은 지난 6월5일 국방부를 방문해 군사시설 이전에 따른 협의를 했으나 국방부는 대체부지와 이전소요예산을 부담하면 이전할 수 있다는 입장만 확인했다.

이전 소요예산은 예비군훈련장 284, 동원예비군훈련장 178, 사격장 177억원 등으로 총 639억이다.

이로 인해 옥천군은 딜레마에 빠졌다.

전체 면적의 83.8%가 규제지역으로 묶여 대체부지를 찾기가 쉽지 않고 639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옥천군이 부담하기에는 재정여건으로는 녹녹치 않기 때문이다.

이에 옥천군은 지역예비군 훈련장을 옥천군의 기존 부대인근 부지를 매입 통합하고 동원예비군 훈련장을 괴산의 예비군 훈련장과 통합 운영한다면 178억원을 줄일 수 있고 사격장은 영동탄약창으로 확장 통합하면 139억원의 예산이 절감돼 총 322억원의 예산으로 이전이 가능하다는 대안을 마련해 국방부에 수용을 요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국방부의 요구대로 대체부지를 찾기 쉽지 않아 난제가 되고 있다"며 "훈련장을 인근 지역으로 통합 운영하고 괴산군와 영동군의 시설로 이전 통합해 효율적으로 부대를 운영하면 민원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군사시설 이전비용 부담에 이어 이곳을 근린생활시설로 개발하는 등의 예산만도 수백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부담이 큰 만큼 국방부와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