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 물 관리에서 답을 찾다

'물관리 그린뉴딜 정책심포지엄'이 29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 수자원공사 제공
'물관리 그린뉴딜 정책심포지엄'이 29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 수자원공사 제공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한국수자원학회을 비롯 국내 4대 물관련 학회는 정부 그린뉴딜 정책 방향과 실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9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물관리 그린뉴딜 정책심포지엄'을 공동 개최했다.

최근 정부는 그린뉴딜 정책과 관련 ▷도시와 생활 인프라 녹색전환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골자로 경제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밝혔다.

심포지엄은 물 분야 전문가의 측면에서 그린뉴딜을 분석하고, 정책에 대한 제언과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유종일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장이 기조발표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국내외 상황과 한국판 뉴딜을 설명하고 그린뉴딜 추진 전략을 소개했다.

이어 물관련 4대 학회인 대한상하수도학회와 대한하천학회, 한국물환경학회, 한국수자원학회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주제발표 1부에서는 전경수 한국수자원학회장이 '바람직한 물관리 그린뉴딜'을 주제로, 디지털 혁신을 접목한 스마트 물관리 기술로 물관리 시설 간 연계를 강화해 기후변화로 인한 수재해에 적극 대응하는 방안과 물 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방안을 설명했다.

이창희 한국물환경학회장은 '물 환경 분야 그린뉴딜의 의미'를 주제로, 강의 자연성 회복을 통한 생태와 관광, 경제 활성화 연계 방안과 습지 복원을 통한 자연적인 탄소 배출 감축을 제시했다.

2부에서는 박창근 대한하천학회장이 '그린뉴딜에 입각한 통합물 관리'를 주제로 물관리 일원화 이후 현황을 짚어 보며, 하천 관리 부처 일원화의 필요성과 농업용수 수요 관리를 포함한 통합물수요관리 방안 등을 소개했다.

구자용 대한상하수도학회장은 '상하수도 측면의 그린뉴딜'을 주제로 현재 상하수도 시스템의 노후화와 지역 간 편차 등을 분석하며,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상하수도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효율성 향상과 일자리 창출 전망을 제시했다.

주제발표 마지막은 김병기 한국수자원공사 물정책연구소장이 '한국판 뉴딜과 물복지'를 주제로 국민 누구나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물복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물관리 그린뉴딜 사업을 통해 물복지를 더욱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자유토론은 장석환 대진대 교수를 좌장으로 학계와 환경부, 산업계 전문가가 참여했다.

전경수 한국수자원학회장은 "그린뉴딜 추진으로 물인프라의 스마트화는 한층 빨라지고 수열에너지 등 물에너지는 더욱 확산될 것이며 물 배분 불평등 해소가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물 스타트업 육성을 통한 물산업 분야의 성장 등 물 분야에 있어 커다란 변화가 예고되어 있다"며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물관리 그린뉴딜을 통한 경제회복 방안과 합리적인 정책 방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