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납품업체 피해 반발…신용평가서 제출 의무화

지역 중소기업도 신용평가를 받아야 정부나 대기업에 납품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기업신용평가는 대기업의 전유물이었으나 부실한 중소기업과의 거래로 피해를 보는 사례가 빈번하자 중소기업에도 신용평가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게 일고 있다.

최근 정부 전 부처 및 지자체들도 납품업체에게 신용평가서 제출을 의무화하는 방침을 검토하는 등 본격적인 신용평가 시대가 임박했다는 지적이다.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정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은 최근 중소기업과의 거래시 신용평가서 제출을 의무화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조달청을 시작으로 국방부, 중소기업청, 행정자치부, 건설교통부, 도로공사, 주택공사, 한국전력 등과 같은 정부 및 공공기업 등은 실무적인 검토까지 거의 마무리 지은 상태로 조만간 공식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조달청은 지난 7월부터 재정경제부의 회계예규 변경에 따라 물자나 용역을 조달할 때 한국기업데이터(KED) 등 외부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일정 수준 이상의 신용등급을 받은 회사들만 입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공공기관 뿐 아니라 민간기업들도 협력업체들을 선정하는데 신용평가서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실례로 삼성전자, LG전자, LG마이크론, LG화학, KT, 두산그룹 등 내노라하는 기업들도 협력사 선정에 한국기업데이터, 디앤비코리아 등의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들 뿐 아니라 수출입은행, 수출보험공사 등도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중소기업 신용평가제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상거래에서도 크게 활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GS, 현대 등 대부분의 홈쇼핑업체 등 중소기업에서 납품을 받는 상당수의 업체가 평가서를 납품 필수요건으로 도입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중소기업 신용평가제가 앞으로 수년내에 확고한 사회 인프라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전망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지역 홈쇼핑업체의 한 관계자는 “중소업체에서 저가의 다품목을 대량으로 받아 소비자들에 전달하는 체계를 갖춘 홈쇼핑의 특성상 거래업체의 제품품질 뿐 아니라 재무상태, 신용도도 매우 중요하다”며 “때문에 거래업체의 재정적 안정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거래를 유지하려면 기업평가서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한국기업데이터는 신용보증기금, 기업은행, 산업은행, 기술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의 국책기관과 6개 민간 금융기관이 공동출자해 설립했으며, 100만여 기업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기업데이터 관계자는 “본격적인 기업CB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인식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앞으로 신용거래 인프라 및 중소기업의 신용좌표로서 절대적인 위치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