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위대한 지도자 링컨&의사결정의 가이드맵

우리는 역사라는 교훈을 통해 잘못된 것을 고쳐 나간다.

특히 위대한 지도자나 성공한 CEO에게는 더 많은 삶의 교훈과 탁월한 의사결정등을 배우고 읽힌다. 과거의 잘못된 습관이나 행태를 고치고 미래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이다.

이번주에는 최근 출판된 링컨에게 배우는 52가지 삶의 교훈 ‘위대한 지도자 링컨(그리스만 지음, 174쪽)’과 게리 클레인의 52가지 사례연구로 배우는 ‘의사결정의 가이드맵(게리클레인 지음, 411쪽)’을 소개한다.



‘성공하고자 하는 여러분의 결의가 그 어떤 것 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하십이오’

이말은 위대한 지도자 링컨에게 배우는 52가지 삶의 교훈중 첫번째 이다. 링컨은 성공과 실패는 타인이나 환경에서가 아닌 바로 자기 자신으로부터 유래된다고 믿었다. “성취력은 자신의 결단이 좌우합니다”

보통사람들은 실패하면 변명거리를 늘어놓으며 그 상황을 어떻게 든 피하려고 하지만 링컨은 달랐다.

즉 자신의 결단이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는 용기, 정직, 참을성, 근면, 책임감, 화해, 융통성, 용서등이 필요하다. 특히 우리는 야망을 가져야 하는데 그것을 위해 열심히 공부해 미래를 준비할 것이고 그런 나에게 기회는 당연히 오는 것이다. “링컨은 항상 정리를 하고 미리 계획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포부는 절대로 쉬지 않는 엔진과 같았지요” 이말은 헌든이 링컨의 ‘야망’에 대해 남긴말이다. 또한 우리는 결의와 야망도 필요하지만 인생에 있어서 관리도 잘해야 한다.

이책에서는 위대한 지도자 링컨을 통해 시간, 성찰, 연구 평화, 자기 단련, 우정, 유머등 52가지 인생의 조언을 들려주며 부록으로 링컨의 연설문과 명언도 수록했다.

이와함께 게리 클레인의 52가지 사례연구로 배우는 ‘의사결정의 가이드맵’.

모든 CEO가 탁월한 의사결정자는 아니지만 성공한 모든 CEO는 탁월한 의사 결정자이다.

즉 성공한 CEO가 탁월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힘의 근원은 무엇인가?’ 탁월한 의사결정은 좋은 직업을 선택하게 할 수 있고 멋진 성공한 인생을 만들수도 있다.

과거 의사결정의 문제를 놓고 수많은 연구들이 인간의 부족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다시 말해 의사결정자들이 그다지 이성적이거나 완벽하지 못하다고 판단하면서 인간의 비 완벽함을 지적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하곤 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기존의 방법들을 부정하지 않는 동시에 기존의 연구들과는 다른 입장을 취하면서 실제 의사결정의 현장에서 이루어진 최근의 연구 결과를 다루고 있다. 현실적인 과제들과 일상적인 조건하에 그 분야의 경험자들을 연구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실험실 밖에서도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설명한 것이다.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고, 임기응변이 성공하며, 사전에 문제를 인지 할때, 사람들은 문제 해결자가 된다. 어떤 암벽 등반에도 확실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등반가들은 잡을만한 곳들을 살펴보고 어느 방향으로 나가는 게 좋을지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 자료 추천및 제공 : 청주 성안길문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