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에서 경제 활성화 인정 대전 자치구 중 유일 수상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지역화폐 대덕e로움 카드를 소개하고 있다. / 대덕구 제공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지역화폐 대덕e로움 카드를 소개하고 있다. / 대덕구 제공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지역화폐 대덕e로움 발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공로를 인정받아 더불어민주당 1급 포상을 받았다.

대덕구는 22일 더불어민주당 주최 '2020년 지방정부 우수정책·우수조례 경진대회'에서 지역화폐 대덕e로움 발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초자치단체장 1급 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자치분권에 기반한 '참 좋은 지방정부' 만들기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경진대회에는 민주당 소속 전국 광역·기초 자치단체장 정책 95건이 제출돼 19건이 우수정책으로 선정돼 1급 포상을 받았다. 박정현 구청장은 대전시 자치단체장 중 유일하게 수상했다.

대덕e로움은 지난해 7월 대전에서 처음 출시돼 당초 목표액의 3배가 넘는 160억원이 발행된 바 있다. 올해는 목표액 300억원의 3배가 넘는 914억 원을 발행 중이다.

대덕e로움은 주민에 의한·주민을 위한·주민과 함께하는 유통활성화 정책을 펼쳐 전국 20개 자치단체가 벤치마킹하는 우수사례가 됐으며, 지난 6월 전국 230개 지역화폐 발행 자치단체 최초로 국가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9월엔 한국정책학회로부터 지역화폐 최초로 정책대상을 받았으며, 12월엔 주민이 뽑은 10대 뉴스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올해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대덕e로움은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도 지난해 대비 대덕구 소상공인들의 매출을 증가시키는데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대전시가 발표한 KB신용카드 매출 데이터에 따르면, 대덕구는 지난해 5~6월 대비 소상공인 매출이 증가했다.

한국신용데이터의 신용카드 매출액 자료에서도, 대덕구는 지난해 5~7월 동기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이 늘어, 전국 평균 매출액 감소와 대조를 이뤘다.

이 밖에도 대덕e로움은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대한민국 헌정대상 등 각종 평가에서 대덕구의 대상 수상에 토대가 됐으며, 경제적 효과까지 창출하며 대덕구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박정현 구청장은 "주민의 자부심이 된 대덕e로움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고 더 사랑받는 지역화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