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4월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가 다가오면서 여야가 선심성 공약을 발표하고, 표심 구걸에 나선 분위기다.

부산 여론이 엎치락뒤치락 하자 여당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 주장에 더해 야당은 '한일 해저터널'이라는 파격 공약까지 내놨다. 한마디로 '가덕도+α'를 공약한 셈인데, 더불어민주당의 가덕도 신공항 '부산 공략'에 맞대응하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가덕도신공항은 2009년 정부의 영남권 신공항 입지 평가에서 비용 편익(B/C)이 사업 타당성 기준 1.0에 못 미치는 0.7에 그쳤다. 2016년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사업 타당성에서도 김해 확장, 밀양 신공항에 비해 한참 뒤처지는 점수를 받았다. 그럼에도 보궐선거가 다가오자 여야는 앞다퉈 약속을 쏟아내고 있다.

추정치이지만 가덕도 신공항 건설비용은 7조~8조원, 한일 해저터널 건설의 한국 측 부담액은 무려 20조원으로 예상된다.

최근 충청권은 대전과 세종, 오송역을 거쳐 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충청권광역철도망' 사업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꾸준히 요청하고 있다.

이 사업의 핵심은 노선의 청주도심 통과다. 청주도심 도로는 왕복 4~6차로 규모여서 철도를 지하화 해야 한다. 오송역에서 청주도심을 거쳐 청주공항까지의 22.2㎞ 건설비용이 1조3천900억여 원으로 예상된다. 가덕도 신공항과 한일 해저터널 건설비용의 5% 정도다.

하지만 국토부는 비용문제로 기존의 충북선을 활용하라는 입장이다. 충북선은 청주 시내에서 7㎞ 정도 떨어져 하루 평균 이용자가 19명에 불과할 정도로 시민들로부터 외면 받고 있다. 이런 이유로 청주도심을 관통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해 85만 청주시민들의 철도 접근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호소가 나온다.

기존 충북선을 활용해 광역철도망을 구축할 경우 충청권 광역 도시 간 쌍방 교류를 기대하기 어렵고, 청주를 제외한 채 대전·세종시민들의 청주공항 전용철도로 전락할 우려도 높다.

충청권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메가시티 사업을 위해서는 대전~세종~청주를 잇는 편리한 교통망이 전제돼야 한다.

그동안 충청권 정치·경제·시민사회 각계에서는 청주도심 통과 노선에 대한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구랍 14일 민주당 충북도당을 시작으로 충북상공회의소협의회,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 충북도건설인협회, 충북도 새마을회, (사)충북시민재단 등 민간사회단체 등은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을 촉구했다.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지역 국회의원들은 이시종 충북지사와 함께 정세균 국무총리를 예방해 지역 여론을 전달했고, 변창흠 국토부 장관을 만나 요청했다.

이날 변 장관은 "광역철도에 대한 청주시민과 충북도민들의 염원을 잘 알고 있다"며 "철도 이용자의 편의와 주변 지역에 대한 파급효과, 국가균형발전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 다수가 납득할 수 있는 답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정부와 국토부가 충청권의 염원에 현명한 판단을 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