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소재지 '국가균형발전 거점' 적극 육성 의지
특산품 해외 수출길 조성… 소상공인·일자리 지원도

김석환 홍성군수는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유치와 시 전환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추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성군 발전에 힘 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지난해 홍성군은 충남의 가장 큰 숙원사업인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뿐만아니라 내포첨단산업단지내 기업유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생계유지 지원금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 생활 안전 등을 위한 다양한 군정도 펼쳤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올해 신축년을 맞아 혁신과 적극행정을 바탕으로 지역발전과 주민복리증진에 힘을 모아 '힘찬도약 희망홍성' 실현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고 시 전환과 공공기관 유지에 전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편집자

김 군수는 "민선7기 4년차를 맞아 범 도민100만 서명운동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충남도의 가장 큰 숙원이었던 혁신도시 지정을 이끌어 내는데 선도적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군 청사 이전 대상지를 민간 추진위원회가 주관해 민관협업을 통해 주민 투표를 실시, 옥암지구로 선정했다"며 "내포첨단산업단지에 28개 기업을 유치했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들의 생계유지를 위해 52억원의 긴급생활안정자금과 283억원의 재난긴급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군민 생활안정에 힘을 쏟았다"고 자평했다.

군은 또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전국 최초로 방과 후 돌봄센터와 아동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 무상급식을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김 군수는 "생명산업인 친환경 농축산업을 위한 농촌협약시범사업에 선정돼 450억원을 확보했고 모태펀드 200억원을 조성했다"며 "유기 농산물 확대를 위한 182억원의 지역발전투자협약사업을 지난해 착수해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군수는 또 지역 특화작물 육성을 위해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홍성한우와 아리향 딸기의 동남아 수출길을 열었고 홍성마늘을 지역 대표 특화작물로 육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19년 15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궁리항 어촌 뉴딜300 사업에 이어 지난해에는 죽도항 어촌 뉴딜300 사업이 선정돼 국비 70억원을 확보했다.

또 김 군수는 "총 사업비 806억원이 투자되는 남당항 다기능어항 개발, 축제광장, 해양공원, 수산물 유통물류센터 건립과 속동 스카이타워, 해안공원, 해넘이길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궁리항에서 남당항, 죽도항으로 이어지는 해양 관광벨트가 완성돼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성한 특색있는 관광명소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군수의 노력의 결과는 한국매니페스토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실천 평가에서 6년 연속 A 등급을 받았고 2020 국가균형발전대상, 한국지방자치 최고경영자상 등 135개 분야에서 수상 11억원 시상금을 받게 했다. 283건 공모사업이 선정돼 2천406억원 사업비 확보로 지역발전을 앞당기는 한편 전국 최초 유기농업특구 인증과 여성친화도시 재지정, 건강도시 인증 등 누구나 살고 싶은 홍성을 가꾸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 군수는 올해 군민이 공감하는 시 전환과 공공기관 유치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김 군수는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유치는 충남도와 공조해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의 중심도시, 국가균형발전의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시 전환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올해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시 전환 필요성과 장·단점을 군민들이 알기 쉽게 홍보해 전 군민이 공감하는 시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김석환(오른쪽 세 번째) 홍성군수는 환경 및 금융분야 지방이전 공공기관을 방문해 충남 혁신도시 이전 행정·재정적 지원 사항에 대해 홍보했다. 

시 전환은 단순히 군에서 시로 바뀌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충남도청 소재지를 국가균형발전의 거점으로 육성해 홍성이 충남의 중심,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우뚝 서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게 김 군수의 설명이다. 하지만 저출산·고령화로 전국이 인구 감소 추세에 있어 인구 증가로 시 전환 요건을 충족하기엔 한계가 있지만 전국광역자치단체 중 도청소재지가 군인 곳은 충남과 전남 뿐이다.

때문에 충남 홍성·예산, 전남 무안의 양 지역구 국회의원 공동발의로 '도청 또는 도의회 소재지 군은 시로 할 수 있다'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김 군수는 오는 2022년에 착공해 혁신도시 지정과 신청사 이전 발전 기대감과 원도심 공동화 우려가 공존하고 있어서 원도심의 성장기반을 확충해 내포신도시와 상생발전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을 예정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내포 신도시의 명품도시화를 위해 내포신도시 첨단산업단지를 국가혁신클러스터와 투자선도 지구로 지정해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지원센터와 연계, 자동차 부품산업의 중심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에 김 군수는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지원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기업투자유치, 전통시장과 상점가 활성화, 일자리 지원 사업을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전략이다. 국내 기업 유치와 해외시장 개척 무역사절단도 파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공기관 유치에도 전력을 쏟고 있다. 군은 2019년 공공기관 등의 유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이전 기관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이후 기관 유치전략을 수립하고 TF팀을 구성하는 등 한 발 앞선 행보를 시작했다. 군은 수도권에 있는 120여개 이전 대상 공공기관 중 환경기술분야 5개소, 연구개발(R&D)분야 22개소, 문화체육분야 18개소 등 45개 공공기관 유치를 목표로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