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생의 도구'주제… 40여 개 국가·작가 1천여명 참여
1차 본전시 라인업 공개… 20일부터 '공예백신 100일 프로젝트'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포스트 코로나시대 공예의 새로운 정의를 제시할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오는 20일 2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제12회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오는 9월 8일부터 10월 17일까지 40일간으로 문화제조창과 청주시 일원을 넘어 온라인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40여 개 국가, 1천여 명의 작가와 함께하게 될 이번 비엔날레의 주제는 '공생의 도구'다.

도구가 인간을 지배하는 시대를 비판하며 인간성 회복을 위해서는 도구에 성장의 한계를 부여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쳤던 오스트리아 출신의 사상가 이반 일리치(Ivan Illich)의 저서 '공생을 위한 도구 Tools for Conviviality, 1973)'에서 차용했다.

청주시와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예상보다 오랜 시간 코로나19라는 팬데믹 악재와 싸우고 있는 인류에게 '공생의 도구'인 공예가 치유와 희망, 인간성 회복의 메시지가 될 수 있도록 비엔날레를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이에 조직위는 3부 5팀의 사무국을 구성해 본격적인 행사 준비 체제에 돌입했다.

코로나19로 국내외 작가들과 관람객들의 방문이 제한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해 고정적인 장소에서 대규모로 개최하는 전통적인 전시운영방식을 탈피해 온·오프라인 병행 비엔날레로 공간의 한계를 넘어설 계획이다.

임미선 예술감독은 D-200을 맞아 1차 본전시 작가 라인업도 공개했다. 공개된 이들은 국내외 공예계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작가 15인으로, 이들이 보여줄 '공생의 도구'에 벌써부터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비엔날레에서는 공예 도시 청주의 위상을 공고히 할 2개의 글로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지역과 외국의 공예가가 함께 작업 과정을 공유하고 작품을 창작하는 '크래프트 캠프'와 '충북공예워크숍'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마우스 클릭만으로 전 세계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K-공예비엔날레도 야심차게 준비중이다.

조직위는 20일 D-200을 맞아 비엔날레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주제 '공생의 도구'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지역 공예자원과 사회적 기업 등이 함께하는 '공예백신 백일(100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앞서 코로나19와 환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담은 녹색 계열을 올해 비엔날레의 대표 컬러로 선정하고, 각종 홍보물 역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제작할 계획이라고 밝힌 조직위는 '그린 윈도우 프로젝트'로 가치 있는 도구 사용법에 대한 실천을 이어간다.

청주시와 조직위는 "코로나19 백신 못지않게 감성의 백신이 절실해진 시기"라며 "오랜 시간 인류의 삶과 함께 해온 공예가 위안과 용기를 되찾게 할 마음의 백신이 되길 소망하며 청주공예비엔날레를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