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내대표단 초청 간담회…"국민 분노 매우 커"
"2.4 부동산 공급 대책 차질없이 진행" 주문도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초청 간담회'에서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를 용납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부동산)개발을 담당하는 공공기관 직원이나 공직자가 관련 정보를 부당하게 이용해 투기를 한다는 것은 우리 사회의 공정과 신뢰를 바닥에서 무너뜨리는 용납할 수 없는 비리 행위"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초청 간담회'를 열고 "지금 LH공사 직원들의 토지 투기 문제로 국민들의 분노가 매우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수사기관이 전모를 규명하고 엄정하게 책임을 묻겠지만 그와 같은 공직자의 부정한 투기 행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투기 이익을 철저히 막는 등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제도 마련에 국회에서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더 나아가 공직자가 아예 오이밭에서 신발을 만지지 않도록 이해충돌을 방지하는 제도까지도 공감대를 넓혀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사건에 흔들리지 않고 2.4 부동산 공급 대책을 차질없이 진행해 부동산 시장을 조속히 안정시키고, 국민의 주거권을 보장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국민들께서 2.4 부동산 대책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필요한 후속 입법을 조속히 처리하고, 당정 협력을 강화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를 드린다"고 밝혔다.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인사말에서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으로 국민들의 분노와 허탈감이 대단히 크다"고 우려했다.

김 대행은 "정부와 당이 누적된 폐해를 청산하고 반부패 개혁을 지속적으로 해왔지만 아직도 사각지대가 있음을 느낀다"며 "철저한 조사와 수사로 한 점 의혹 없이 진상을 규명하고 또 처벌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번 기회에 공직사회의 도덕적 해이와 부패를 완전히 뿌리 뽑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충청권에서 조승래(대전 유성 갑) 선임부대표, 임호선(증평·진천·음성)·문진석(천안 갑)·홍성국(세종 갑) 원내부대표 등이 참석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LH 투기 의혹과 관련, 법무부·행정안전부 업무보고 마무리 발언을 통해 "국가가 가진 모든 행정력, 모든 수사력을 총동원해야 한다"면서 "국민을 실망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