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첨단산단 활성화 노력 계층별 맞춤형 복지타운 조성 최선
신청사 건립 공동화현상 대비 필수 지방소멸 극복 예산군과 협업 필요

윤용관 홍성군의회 의장
윤용관 홍성군의회 의장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홍성군의회 윤용관(사진) 의장은 충남의 신중심도시 홍성을 만들기 위해 내포신도시 혁신도시완성을 위한 한 발 빠른 행보로 제8대 후반기 의회를 이끌고 있다. 3선 의원답게 지역구를 벗어나 군전역에 대한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등 광폭의정을 펼치고 있다. 특히 2021년은 공동체인 10명의 의원들과 함께 충남 혁신도시와 유기농업특구 활성화를 통한 도·농 복합형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진력하고 있다. /편집자

윤 의장은 "충남 혁신도시는 서울 등 수도권에 산재된 정부 공공기관을 유치하는 것이 핵심으로 공공기관 유치를 얼마나 하느냐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공공기관 유치는 산하 또는 협력기관과 관련 산업까지 연쇄적으로 반응할 것이며 이는 곧 인구증가와 다양한 인프라 확충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군의회는 내포신도시에 자리 잡은 첨단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발로 뛰는 비즈니스 의정활동을 의원들과 함께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지식기반경제가 발전하면서 지식재산과 혁신창출에 대한 관심으로 증폭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대학이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해 충남대학교 내포캠퍼스 건립에 의회차원의 전략적 접근에 힘을 다할 방침이다.

홍성군복지타운 조성과 관련해, 윤 의장은 "노인부터, 아동, 청소년, 청년까지 모두를 아우를 수 있도록 추진 단계부터 주민의 목소리를 담고 지역의 특성을 살려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내포혁신도시의 조성과 맞물려 도농복합도시로 발전하고 있는 홍성군의 복지수요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계층별 케어를 맞춤형으로 진행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실질적인 시설 이용자 중심으로 재편해야 100년 후에도 지역의 랜드마크로 불릴 수 있는 복지타운이 완성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성군 신청사 건립 추진에 따른 공동화 현상에 대해서도 대비를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윤 의장은 "원도심에서 벗어나지 않고 홍성읍 옥암지구로 가기 때문에 공동화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충남혁신도시의 조성으로 내포신도시가 커진다면 블랙홀 현상으로 홍성읍의 공동화는 진행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우선 2022년 개통하는 서해선 복선전철과 KTX를 연결해 서울역에서 여의도-광명역을 거쳐 서해선으로 연결되면 1시간 안에 서울을 주파할 수 있기에 충남도와 함께 힘을 보탤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서부내륙고속도로가 개통될 경우 서울 1시간 생활권이 되는 만큼 홍성을 서해안 물류중심지로서 역할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이러한 교통혁신이 이뤄질 경우 파생될 것으로 보이는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만드는데도 발 빠르게 대응해 도농복합도시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충남 혁신도시가 내포신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내포신도시를 품고 있는 홍성군의 상생발전을 위해서는 친환경농업의 유기적 순환 시스템 구축을 꼽았다.

윤 의장은 "홍성군은 대한민국 농정사상 전국 최초로 유기농업특구로 지정 받은 친환경농업을 선도하는 농업군"이라며 "지금껏 해온 친환경농산물 생산지에서 과감히 벗어나 친환경농산물의 집산지로 한단계 성장하고 대규모 급식센터 운영 등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의 고장으로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방소멸 시대를 이겨나가기 위해서는 내포신도시를 함께 품고 있는 홍성과 예산의 협업행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비쳤다.

그는 "도시의 자족기능 확보를 위해서 시간을 갖고 충남도와 홍성군, 예산군이 공동으로 내포신도시 관리기구를 신설하면서 함께 고민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시대를 맞아 군정에서 온라인을 통한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정책추진의 투명성과 신속성은 물론 군민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한 SNS를 비롯해 언론을 통한 홍보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주민과 소통하는 양방향 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페이스북 활성화 등 열린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법률안이 지난해 12월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며 자치분권과 지방자치의 가치가 높아진 만큼 이를 위해 선도적인 혁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윤 의장은 "우선 자치분권과 지방자치를 위해서는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목표로 자치단체와 지방의회가 자율성과 책임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이며 선도적인 혁신이 필요하다"며 "자치분권의 핵심인 주민참여 확대와 지방의회 역량강화와 책임성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고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효율성 강화를 위해 홍성군의회 차원의 정책대안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군의회는 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대비해 전문인력 도입을 시작으로 의회 사무직원에 대한 정원 및 임면 등에 대해서도 중앙부처의 행보에 발 맞춰 집행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윤용관 의장은 "지난 10년간 군민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뛰어왔다고 생각하지만 부족한 점이 많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남은 의정활동 기간 동안 초심을 결코 잊지 않고 도청소재지 홍성군민의 행복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에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