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가 '환경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미래' 실현을 위해 제3차 충청남도 환경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도는 지난 23일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에서 도와 시군 공무원, 전문가, 용역사, 시군환경교육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충청남도 환경교육 종합계획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및 충남지역환경교육센터 정기 협의회를 가졌다.

이번 연구용역은 제2차 도 환경교육 종합계획이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국가 환경교육과 연계하고 환경교육도시 지정(2020~2023)결과를 반영한 지역실적에 부합하도록 수립하여 충청남도의 환경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방향을 담게 된다. 이번 연구용역은 중간·최종보고회 등을 거쳐 전문가 의견 수렴 후 오는 9월 마무리할 예정이다.

앞서 도는 환경교육 분야에서의 선도적인 정책 및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해 환경부 주관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주요시책으로는 전국 최초로 도 공무원 환경교육 의무화를 법제화하여 시행 첫 해인 지난해 소속 공무원 74%가 이수해 기후변화, 생태환경 등 환경에 대한 인식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전국 31개 기초단위 지역환경교육센터(이하 '센터') 중 10개에 달하는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기초단위 센터에 사업 예산을 지원, 2022년까지 전 시군에 센터를 확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가칭)기후환경연수원' 조성을 위한 국비를 확보해 2024년 개관 목표로 추진 중이며 '찾아가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 같은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등 대한민국의 환경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전국 최초로 도 공무원 환경교육 의무화를 법제화하고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기초단위 지역환경교육센터에 사업 예산을 지원하는 등 선도적인 환경교육 정책을 펼쳐오고 있다"며 "현재와 미래를 반영한 환경교육 기반을 만들어 환경시민을 양성하고, 환경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충남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