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가 어촌뉴딜사업 성과 제고 및 사후관리를 위한 '충청남도 어촌뉴딜 연합회'를 운영한다.

도는 2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청남도 어촌뉴딜 연합회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사진>

발대식은 어촌뉴딜사업 시행지침 설명, 운영 규정 논의, 공동 협력 결의문 낭독, 현안 토론 및 건의 수렴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도 어촌뉴딜 연합회는 어촌 현안 해결을 위한 공론화 부족, 높은 용역 의존도로 인한 주민 주도 사업 추진의 한계, 기존 어촌 개발 사업과의 차별성 부족 등을 해결코자 마련했다.

연합회는 도와 보령·서산·당진·서천·홍성·태안 등 6개 연안 시군 공무원 및 26개 어촌뉴딜 지역협의체 대표로 구성했다.

주요 기능은 ▷지역 특성화, 어촌 소득 증대, 귀어민 정착 유도 사례 공유 ▷어촌뉴딜사업 시행착오 개선을 위한 중앙부처·국회의원 공동 대응 ▷지역경제 활성화 콘텐츠 발굴 및 선도모델·우수사례 홍보 ▷어촌뉴딜 성과 제고를 위한 어촌·어항 간 상호 지원 및 협조 ▷어촌뉴딜 유공 포상자 선정 및 부진 사업 해결책 마련 등이다.

또 기타 어촌뉴딜사업의 현안 과제 등 연합회 내부에서 회의를 요청하는 사항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어촌뉴딜사업 진행에 따른 현안 자문, 어촌뉴딜사업 추진 및 연합회 운영 시 개선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어촌뉴딜사업의 추진 방향을 공유했다.

아울러 결의문 낭독을 통해 상호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어촌뉴딜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도내 어촌·어항의 혁신 성장을 견인할 것을 다짐했다.

김종섭 도 수산자원과장은 "어촌뉴딜사업은 낙후된 어촌·어항 발전 및 어민을 위한 것으로, 민간 지역협의체 구성원들이 주도하는 사업인 만큼 연합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연합회를 통해 도내 어촌·어항이 성장하고, 발전해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에서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6개 연안 시군 총 26개소가 어촌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됐으며 총사업비 2천420억 원을 투입해 각 어촌 특성에 맞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