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가 지역과 지역, 중앙과 지역이 함께 연대하고 협력하는 미래 20년 비전·전략이 담긴 로드맵을 완성했다.

도는 '제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2021-2040)이 국토교통부 승인을 거쳐 확정·공고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에 따라 20년마다 수립하는 지역발전에 관한 국토공간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상위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기본방향과 정책을 지역 차원에서 구체화했다.

국가 주도의 성장과 개발 중심에서 탈피해 인구감소, 기후변화, 기술혁신 등 미래 여건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미래상이 담겼다.

도는 지난해 제4차 계획수립을 위한 기본구상 및 부문별 발전 방향을 설정하고 시·군 설명회, 도민참여단 회의, 전문가 세미나, 자문회의,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계획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계획수립 초기부터 도민참여형 소통·협력체계를 갖추기 위해 도민참여단과 도의 자산 및 현안, 도민의 바람과 미래 이슈,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미래 20년을 함께 구상했다.

그 결과 제4차 종합계획은 '삶의 질이 높은 더 행복한 충남'이라는 비전 아래 경제·환경·사람·복지·문화 중심의 5가지 목표를 설정했다.

목표 실현을 위한 5대 추진전략으로는 ▷포용적 경제 일자리 및 농업 경쟁력 강화 ▷지속가능한 청정 환경 및 자원 관리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정주 환경 인프라 조성 ▷더불어 누리는 지역발전기반 강화 ▷품격 있는 문화·관광지역 조성 등이 제시됐다.

이와 함께 서해안권은 충남혁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권으로 설정해 동서균형발전의 축으로 삼고, 국제해양관광 및 국가기간산업지대로 육성할 계획이다.

북부권은 천안·아산시를 중심으로 스마트도시권을 형성해 스마트 지식산업지대로 발전시키고, 금강권은 공주역을 호남 상생 발전의 축으로 활용하고 국가행정기능 분담 및 특화자원을 활용한 혁신성장지대로 육성할 계획이다. 도는 종합계획의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계획기간(2021-2040)동안 141조 9천980억 원을 투입한다.

도는 이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될 시 2040년 충남 인구가 2020년 212만 명에서 236만 명으로, 지역 내 총생산(GRDP)은 115조 5천억 원에서 143조 7천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 관계자는 "제4차 종합계획은 충남의 미래상과 발전계획을 담은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도와 시군에는 지역발전에 관한 정책방향의 기본이, 중앙정부에는 지역사업의 추진을 위한 지원근거가 된다"며 "미래 20년, 삶의 질이 높은 더 행복한 충남 구현을 위해 실행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진현/내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