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란 테헤란 방문 일정을 마치고 13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정가에서는 정 총리가 귀국 후 대선 출마를 위해 사의표명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동시에 청와대는 여당의 4·7 재보선 참패에 따른 국정쇄신 차원에서 총리를 포함한 개각을 단행하고, 대통령 비서실 개편도 추진할 것이란 보도가 잇따랐다.

더불어민주당 중심으로 여권에서는 새 총리에 대한 추천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번에 인선이 이뤄지면 문재인 정부의 세 번째 총리이자, 마지막 총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

하마평도 무성하다. 전·현 두 총리 각각 전남(이낙연)·전북(정세균) 출신인 만큼 '비(非)호남 인사'에 무게가 실리면서 대구 출신인 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이 낙점될 가능성이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실제 여당 일부 인사들은 김 전 의원을 추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호남 출신으로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도 거론된다.

한편에서는 문 대통령이 '여성 총리'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와 관련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국민권익위원장 시절 '김영란법'이라 불리는 청탁금지법을 주도한 김영란 전 대법관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충청권에서는 충남 출신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후보군 중 한명으로 언급됐다.

보령시 천북면 출신인 이 전 장관은 천북초등학교, 예산중학교를 거쳐 서울 성동고와 국민대(법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한국 노동운동의 상징으로, 전두환 정권 시절 대표적 공안 조작 사건인 '학림사건'으로 7년 4개월을 복역한 민주화운동의 맏형 격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야권 대선주자로 부상한 충남 연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견제카드란 해석도 있다.

이런 예측들을 종합해보면 이번 총리 인선에서 충북출신은 또다시 패싱될 가능성이 있다.해문 대통령이 임기 말 레임덕 우려를 해소하고 행정부를 컨트롤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행정경험과 실천력이 뛰어난 인물이 총리를 맡아야 한다.

특히 수도권집중 해소와 영·호남 중심의 정치지형을 개선하고, 국민대통합을 위해 충북출신을 기용해야 한다. 역대 총리 중 충북출신은 한명도 없었다. 그만큼 지역에서의 열망도 크다.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전국 170만 충북출신 출향인들의 모임인 충북도민회 중앙회의 한 관계자는 "내년 5월 퇴임하는 문 대통령의 마지막 총리 인선이 될 것 같다"며 "충북도민과 충북출향인사들은 그 어느 때보다 충북출신 국무총리 배출을 희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유능한 충북출신을 차기 총리로 발탁하고, 국민 눈높이 맞는 국정운영을 한다면 정부·여당에서 돌아선 민심을 되돌릴 수 있을 것이다. 탕평인사 차원에서라도 현명한 선택을 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