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판결 임박속 토개공 평가 끝나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정도시) 예정지역주민들이 헌법재판소의 헌법소원 결정이 임박하면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합헌을 전제로 한 사업시행자로 결정된 토지개발공사의 18개 감정평가회사의 평가작업이 지난 12일로 사실상 마무리 되면서 이에 대한 불만과 함께 심정이 복잡하다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더욱이 은행·투신사등에서는 거액의 보상비 유치를 위해 이장, 대지주들에게 전화는 물론 안내문을 발송해 불안해하는 예정지약 주민들의 심정은 아랑곳하지 않고 경쟁을 일삼고 있다.

주민 임모씨(53·남면 방축리)는“헌재의 어떤 결정이 나든 하루빠리 나와야 한다”며“요즘같이 바쁜 추수기에 동네사람 둘만 모이며 행정도시 보상과 관련 이야기로 머리아파 죽겠는데 은행원들의 방문으로 한푼도 받지 돈 이야기 하느라 골머리가 아프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같은 마을 박모씨(55)는“정부말만 믿고 따른 결과 지난해 위헌 판결이 나온 것이 아니냐”며“감정평가사의 방문이 있었지만 일방적인 평가에 대해 거절하고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예정지역 주민 대부분은 헌법재판소의 선고가 지연되면서“헙법재판관들 끼리 의견이 어긋나서 늦어진다”는 등 우려섞인 괴소문이 돌면서 행정도시 건설을 찬성 또는 반대하는 주민 모두 빨리 결정이 나야 먹고 살 대책을 세울 것 아니냐고 입을 모았다.

한편 헌법재판소는 행정도시 건설 위헌 여부에 대한 헙법소원 결정을 24일 내릴 예정이 알려졌으며 그동안 연기군 행수추진위는 지난달 18일부터 대규모 규탄대회를 시작으로 기자회견, 단식은 물론 각급 기관단체의 결의대회 등 합헌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