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도청에서 이필영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경제·산업 관련 부서,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9차 경제산업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했다.
20일 도청에서 이필영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경제·산업 관련 부서,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9차 경제산업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했다.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가 코로나19 경제 회복을 위해 도정 역량을 집결한다.

이에 도는 코로나19 경제 위기 극복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해 새로운 성장 동력 산업 발굴 등 지역경제 활력을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섰다.

도는 20일 도청에서 이필영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경제·산업 관련 부서,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9차 경제산업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발제와 토론, 코로나19 대응반별 추진상황 보고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대비 신성장동력 산업 발굴, 상점·전통시장 비대면 전환 정책 검토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에 따른 대책을 모색했다.

충남 신성장동력 산업 확충 방안으로는 먼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을 주제로 전망과 정부 정책 방향을 살폈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 박유준 사무관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 로드맵과 추진 방향'에 대해 발제하고 현재 범부처 UAM 정책 로드맵의 체계적 추진 및 UAM Team Korea를 통한 민간 기술 개발, 정부 지원 등 속도감 있는 산업 발전 추구 시 UAM 조기 상용화 및 선진국 도약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충남경제동향센터가 ▷포스트 코로나 충남경제 변화와 대응 방향 ▷차량용 반도체 수급 위기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에 대해 각각 발제했으며 관계기관·전문가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지형적 특성에 의해 물리적 거리가 상당한 지역을 연계할 수 있는 스마트 교통·물류 UAM의 도내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코로나19 대책반별 보고에서는 ▷총괄운영반 ▷고용노동대책반 ▷소상공기업지원반 ▷투자통상반 ▷미래산업반 ▷문화관광산업반 ▷농축수산반 ▷건설교통반 ▷환경산업반 등 9개 반의 주요 업무 계획을 공유했다.

이 부지사는 "정부 경기부양책에 대응한 '충남형 뉴딜', 영세 소상공인 등을 위한 맞춤형 정책 추진 등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역점 시책을 발굴·추진할 방침"이라며 "지역경제 회복과 민생경제 정상화에 모든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