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신태혁 괴산군 농업건설국장

내가 맡고 있는 소관업무부터 출발해 더 나아가 군정 전반에 관한 추진상황과 성과를 어떻게 선순환 시킬 수 있는가? 무엇보다 대민 행정홍보를 얼마만큼 일상생활처럼 잘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공직자의 사명은 맡은 바 행정업무를 확실하게 연구하고 숙지해 친절·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신속·정확하게 처리함으로써 군민 삶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것이다. 그러려면 공직자가 기본적인 행정역량을 갖춰야함은 물론 이러한 업무처리 성과와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군민들에게 자세히 알릴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군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군민 화합을 통해 지역이 발전하는 시너지를 지속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대민 행정 홍보가 중요한 이유다.

사람의 건강척도가 내 몸의 혈액순환이 얼마나 원활한가에 달려있듯이 군의 미래성장 척도도 군정의 발전 속도와 군민의 향상된 삶의 질이 얼마나 군민의 일상 삶에 잘 전달돼 군민의 마음속에 잘 녹아들었냐에 달려있다.

공직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이 확신에 찬 자신감과 당당함으로 행정홍보 전달의 파수꾼으로서 군민들에게 진정성을 가지고 더 가까이 다가가야 흔들림 없는 확신과 믿음을 불러올 수 있다. 마찬가지로 행정조직 내부적으로도 직원간의 활발한 업무·정보 공유를 통해 신바람 나는 조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우리 몸 곳곳으로 퍼져나가는 혈액순환처럼 동일계층간에는 수평전파를 통해, 상위계층은 수직보고를 통해 업무추진 과정과 실적이 잘 전파될 때 그 조직은 살아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만이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강조하지만, 내가 생산한 문서는 나의 문서가 아니고 우리 모두의 공적문서이고, 군민의 모두의 문서다. 업무 공정성과 공평성을 근간으로 거침없이 어디든 물 흐르듯 퍼져나가야 더욱더 그 빛을 발하고 그 존재가치를 더 인정받을 수 있다.

이로써, 군정이 나가고자하는 방향성과 군민의 바람이 상호작용해 더 큰 발전과 군민행복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불확실하고 잘못된 정보나 소문으로 인한 일말의 군민 불안감과 갈등요소를 적극적인 홍보로 과감히 해소시킴으로써 군의 미래 청사진을 더욱더 견고하게 견인할 수 있을 것이다.

신태혁 괴산군 농업건설국장
신태혁 괴산군 농업건설국장

군정발전과 군민행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모든 공직자의 손과 발, 눈과 귀를 군민들 눈높이에 맞춰 일상속에서 자연스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널리 잘 알려야 한다. 이를 통해 군민과 소통·교류·공감할 수 있고 군이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하는 순기능이 더욱더 확대 재생산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행정은 지시·명령과 협조·협력과 소통·공감이라는 다양한 업무행태로 시작하지만 결국은 보고와 홍보로 끝남이 공직의 본질이고 생명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