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국민참여 간담회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남도 제공
탄소중립 국민참여 간담회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남도 제공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충청남도와 대통령비서실이 2050 탄소중립 국민참여 간담회를 22일 개최했다.

도내 기후·환경·시민사회단체, 기업 대표 등이 참여한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정부의 탄소중립 선언 및 전략 발표에 따라 민-관 소통을 통한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국민의 참여와 건의를 통해 탄소중립 정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양승조 지사와, 대통령비서실 김제남 시민사회수석을 비롯해 도의회 오인환 복지환경위원장, 김한태 의원, 황성렬 기후위기충남행동 공동대표를 비롯한 환경운동연합,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전충남시민화경연구소, 충남여성포럼, 충남여성단체협의회, 충남기후에너지시민재단, 대전충남녹색연합, 한국서부발전, 한화토탈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대통령비서실의 기조발언에 이어 충남의 탄소중립 전략 발표, 참석자들의 토론으로 이어졌다.

충청남도는 2018년 기준 국가 온실가스 배출의 22.2%인 1억61백만톤을 배출하고 있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다. 도는 배출량의 91.7%를 차지하는 발전, 철강, 화학, 석유정제, 도로수송 등 상위 5개 부문부터 전략적으로 줄여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양승조 지사는 "오늘 함께한 시민사회의 역할이 크다"라며, "일상생활에서 탄소중립 이행실천을 함께하자"고 당부했다.

김제남 시민사회수석은 "충남이 모범적으로 탄소중립을 계획하고 좋은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탄소중립 선도국가로 발돋움 하는데 충남의 기여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탄소중립은 최근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개인·회사·단체 등에서 배출한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에 정부가 2020년 12월 7일 '경제구조의 저탄소화', '신유망 저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 '탄소중립 사회로의 공정전환' 등 3대 정책방향에 '탄소중립 제도적 기반 강화'를 더한 '3+1'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