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예관 개관 20주년 기념 특별전 '다시 만난 세계:유토피아'
23일부터 6월 20일까지 58일간, 문화제조창 본관 3층 갤러리6
한국 대표 공예가 20인 180여 작품·공예관 20주년 역사 조망
사전예약 관람객 대상 4인 1팀으로 맞춤형 도슨트도 진행

한국공예관 20주년 기념 특별전 전시 전경
한국공예관 20주년 기념 특별전 전시 전경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한국 공예의 동시대적 가치와 미래를 엿볼 수 있는 'K-공예 유토피아'가 펼쳐진다.

청주시한국공예관(이하 공예관)이 개관 20주년 기념 특별전으로 23일부터 문화제조창 본관 3층 갤러리6에서 '다시 만난 세계:유토피아'를 개최한다.

오는 6월 20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의 주제는 '유토피아'로 형상화했다.

이번 전시에는 한국 도예계의 거장이자 건축도자 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알린 신상호, 두드림으로 은의 아름다움을 극치로 끌어올리는 금속작가 이상협, 깊이를 가늠할 수 없는 옻칠의 빛을 탐구하는 작가 정해조, 흙으로 도자를 그리며 공간과 시간을 확장하는 작가 이승희 등 20인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공예비엔날레를 통해 청주와 인연을 맺었다는 점이다.

공예 작품이면서 현대 회화를 떠올릴 수 있는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은 공예관 개관 20주년을 맞은 미래의 K-공예가 어떻게 진화해갈지 상상하는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www.cjkcm.org)에서 동시 개최되며, 현장 관람은 코로나19 방역 지침 준수를 위해 공예관 공식 홈페이지 사전 예약을 통해 진행한다. 사전 예약한 관람객에 한해 하루 7차례씩 4인 1팀으로 맞춤형 도슨트도 운영한다.

원경환 작 흙의 인상
원경환 작 흙의 인상

아카이브 공간에는 그동안 공예관에서 진행됐던 전시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지난 기록들을 찾아 전시하고 있다. 

박상언 공예관 관장은 "스무 살 공예관의 어제와 오늘은 곧 공예도시 청주의 역사이자 기록"이라며 "청주를 넘어 한국 공예를 대표하는 전문 미술관으로 성장한 공예관의 내일을 '다시 만난 세계:유토피아'에서 함께 꿈꿔주시길 청한다"고 전했다. 문의 한국공예관(☎043-268-0255).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