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청사기·백자 궁궐 납품한 도자기 마을

연기군 '금사 가마골'로 오세요

▲ 연기군 금사 가마골의 테마별 체험행사중 황토염색건조 체험. 옛 부터 도자기를 구웠던 가마터가 많아 도자기 마을로 불리우고 분청사기와 백자를 궁궐에 납품했다는 기록이 세종실록시리지에 자세히 전해오고 있는 금사 가마골. 흙과 물과 나무 그리고 지세가 좋아 우수한 도자기를 만들 수 있듯이 맑은공기,깨끗한 물 그리고 수려한 산세가 마을을 휘감아 병풍처럼 드리워진 마을,옛 고향의 향수를 느낄수 있는 금사가 마골의 신나고 알찬 테마별 농촌체험여행을 떠나보자. / 편집자 ◆금사 가마골의 역사 백제시대 구지현(仇知縣)에 속했으며,통일신라 시대에는 대록군(大麓郡)의 영현(領縣)인 금지현(金地縣)에 속했다.고려시대에는 청주목의 전의현에 속했으며 조선 태종때 전기현에 속했다가 다시 전의현으로 분리되었으며 조선말엽인 1895년에는 전의군 소서면 지역이었다.조선시대 이곳에서 분청사기와 백자를 많이 구워 사기소라 불리웠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시 연기군 전동면에 편입 되었다가 1987년 1월1일 전의면 관할에 편입돼 전의면 금사리가 되었다.금사리라는 이름은 조선시대 도자기를 구웠던 가마골의 사기소 이름과 일제시대 마을 앞으로 흐르는 냇가에서 사금을 채취해 사금의 이름을 복합해 금사리라 부르게 되었다.이에따라 예로부터 도자기를 구웠던 가마터가 많이 산재해 이를 주 테마로 "금사 가마골"이란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금사 가마골은... ▲ 연기군 금사 가마골 찾아오는 길
연기군 전의면 소재지로부터 9.5km에 위치하고 마을 전체가 산간오지로 경지면적 63ha에 49가구 150여명의 주민들이 옹기종기 모여 살아가고 있는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지난 2004년 농촌 테마마을로 지정돼 같은해 도자기 체험장 및 물레등을 설치해 도자기 체험을 할수 있도록 하고 마을회관 옥상을 활용해 금사랑방을 설치해 체험자들에게 식사, 숙소, 등의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이와함께 올해는 도자기 전통 등가마을 설치,마을 캐릭터 개발,체험상품 포장재 개발,마을 환경정비,전통놀이 체험정 운영,안내도 설치,체험 프로그램 운영등 타지역과 차별화된 농촌체험마을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마음 따뜻한 情을 퍼 드려요 ○···옛 가마터를 만날 수 있습니다.역사적으로 도자기를 구웠던 옛 가마터가 마을 곳곳에 산재해 있어 도자기 마을로 손색이 없다. 옛 도요지에는 지금도 도자기편이 출토되어 옛 명성을 설명해 주고 이 마을 출신 도공이 직접 물레를 돌려 찾아오는 방문객들이 옛것과 현재의 조화로움 속에 도자기 체험을 즐길수 있다 ▲ 금사 가마골에서는 장치기에서 투호, 굴렁쇠, 널뛰기 등 전통놀이를 배울 수 있으며 떡메치기 등 전통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다.
○···또 옛 고향의 향수를 느낄수 있습니다.

금사 가마골 마을입구를 들어서면 곳곳에 원두막이나 전시장 그리고 전통놀이장이 방문객을 맞는다.
원두막은 옛 정취를 느끼게 하고 쉬어갈 수 있는 곳으로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마을 곳곳에 간이 전시장이 설치되어 재미있고 유익한 관람은 물론 길가에는 넓은 담을 이용해 아름다운 벽화가 그려져 전형적인 농촌의 옛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재미있는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금사 가마골에 오면 우리 조상들의 숨결을 놀이에서 느낄 수 있다.
운동장에서 뛰노는 장치기에서 투호, 굴렁쇠, 널뛰기등은 재미와 의미를 더하고 금사랑방, 원두막에서 즐길 수 있는 실내 놀이로 쌍륙놀이, 승경도 놀이등 전통놀이를 배울 수 있다.

○···고향의 추억과 어머니의 푸근한 정을 느낄수 있습니다.

금사 가마골은 도자기 생산지의 유래를 살리고 전통을 이어 가기위해 도예체험장, 등가마시설, 황토체험학습장, 전통놀이 체험장, 산책로, 유황온천체험장등 전통과 농촌다움을 보전하기 위한 시설들을 조성해 놓았다.
특히 송아지집, 넝쿨장미집, 황톶비등 고향의 추억과 어머니의 푸근한 정을 느낄 수 있는 민박집도 운영하고 있어 테마별 농촌체험 마을로 각광받고 있다.


◆테마체험 프로그램

▶도예체험 : 토기,도기만들기,등가마 관람,도요지터 탐방.
▶전통놀이체험 : 얼레공치기,승경도,투호.
▶농사체험 : 모내기,벼베기,배따기,고구마캐기,지고추따기,복숭아 병조림 만들기.
▶짚풀공예 체험 : 새끼꼬기,계란꾸러미,짚신,또아리만들기,황토염색체험, 유황온천체험.
▶농촌문화체험 : 인절미 떡치기,전통농기구 체험실습,메뜨기잡기,장작불에 고구마,감자,밤 구워먹기,소달구지 타기,경운기 타기 등.

◆민박 및 체험비

1박2일(성인 3만5천원,어린이 3만원),당일(성인 2만원,어린이 1만5천원)으로 최소 비용이며,식사제공 및 체험비용은 예약시 내용에 따라 체험비 변경 가능하다.

◆찾아 오시는 길

-경부고속도로-남천안IC(천안-논산간고속도로) 또는 청주IC-조치원(1번국도)-전의방향(691지방도)-금사가마골.
-호남고속도로-유성IC-조치원(1번국도)-전의방향(691지방도) - 금사가마골.

◆문 의 처

금사가마골추진위원장 : 011-9928-6546, 연기군농업기술센터 : (041)-863-5958, 홈페이지 : http://gumsa.go2vill.or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