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가 한국교통연구원 공청회를 통해 발표된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을 설명하고 있다./ 충청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지사 / 충청남도 제공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양승조 충남지시가 내년도 정부예산 8조원 시대를 열기 위해 중앙 부처를 잇따라 방문하며 동분서주하고 있다.

양 지사는 지난 20일 국토교통부 등 3개 부처를 방문한데 이어 지난 27일에도 기획재정부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를 각각 찾아 국비 확보전을 펼쳤다.

기획재정부 안도걸 제2차관 및 김완섭 예산총괄심의관과 마주한 양 지사는 역점 추진 중인 ▷서산 군비행장 민항시설 건설(15억)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91억) ▷탈석탄지역 에너지산업 전환 지원(223억) 등 8건의 신규 사업에 449억의 정부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가로림만 국도 38호선 노선 지정 및 교량 건설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가칭)' 설치 등의 현안사업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적극적 검토를 건의했다.

보건복지부 방문에서는 박민수 기획조정실장 및 김일열 재정운용담당관을 직접 만나 ▷서산의료원 병상 증축(5억) ▷어르신 놀이터 조성(5억) ▷충남 501호 병원선 대체 건조(20억) 등 7건 사업에 115억 원의 지원 필요성을 설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방문에서도 양 지사는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을 만나 ▷지역에너지산업 전환 지원 사업(223억) ▷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관련 지방세법 개정안 통과를 요청했다.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탈석탄 발전 정책 추진에 따른 영향을 사회적 공평 부담을 통해 최소화하는 '정의로운 전환기금 조성'에 50억 원의 정부예산을 지원해 줄 것을 함께 건의했다.

양 지사는 "정부예산 확보 노력은 연중 중단 없이 수행돼야 하지만 그중에서도 부처안이 확정되기 전단계인 지금이 바로 황금시간"이라며 "충남의 미래를 차곡차곡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전 직원의 역량을 결집해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충남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