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당 아닌 독자 세력화 풀이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청 연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달 중순께 '정치적 결단'을 내릴 것이란 전망이 2일 나왔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KBS에 출연해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로 주목받는 윤 전 총장에 대해 "(주위의 이런저런 얘기들을) 정리할 시간도 필요할 것이고, 그러고 나서 자기가 확신이 서면 5월 중순 정도 자기 의사표시를 하지 않을까"라고 예상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전 총장이)별의 순간을 잡았으면, 별의 순간을 어떻게 잘 전개할 것인지 제대로 준비해야 한다"며 "아직 구체적으로 나온 게 없기 때문에 뭐라고 단적으로 얘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이 대권 행보에 나설 경우 "이번에 한국 정치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야겠다고 생각하면, 아마 색다른 선택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종전에 일반 정치인들이 추구하는 안이한 방식을 택한다면, (기존)정당을 택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했다.

'안이한 방식'은 국민의힘 입당, '색다른 선택'은 독자 세력화를 각각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선 도전을 위해서는 거대 정당 소속이어야 유리하다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서는 "대통령 선거는 국회의원 선거와 달리 정당이 크게 힘을 발휘하지 않는다"며 "대선 캠프가 만들어져서 그 사람들이 주도해 선거를 하기 때문에, 국민 인식에 '저 사람이 앞으로 우리나라 대통령으로 꼭 돼야 할 사람'이라고 생각되면 당이라는 것에 크게 의미 부여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대선처럼 전국단위 선거를 치르려면 거대 정당의 인력과 자금이 필요하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사람은 가만 놔둬도 모여들게 돼 있으니까 염려할 것 없고, 과거와 달리 군중을 동원해야 하는 시대가 아니어서 돈도 크게 염려될 거로 생각지 않는다"며 "(국민 펀드 모금도) 가능하다"고 답했다.

다만 "(윤 전 총장의) 현재 지지율이 높다고 해서 그 지지율이 계속 유지된다는 보장이 없다"며 "대권 준비를 짧은 기간에 철저하게 할 수 있는지 앞으로 지켜봐야 할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전 총장의 대권 도전이 무산될 때를 대비한 '플랜B'도 염두에 뒀느냐는 질문에 "상상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플랜B니 그런 얘기를 하는데, 관심이 없다"고 일축했다.

윤 전 검찰총장의 '잠행'이 길어지면서 야권 일부에서는 '플랜B', 즉 대안후보들에 대한 의견이 나온다.

충북 음성출신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경남 창원이 고향인 최재형 감사원장이 대표적이다.

외부인사 영입이 아닌, 자강론을 주장하는 부류도 있다.

영남권 유승민·김세연 전 의원과 원희룡 제주지사 등이 해당한다.

키워드

#윤석열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