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소해 맞아 소의 역할과 주거공간 한옥 주제 맞춤교육 실시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증평민속체험박물관이 '2021년 전통한옥 브랜드화 사업'을 추진한다.

'전통한옥 브랜드화 사업'은 전통한옥 연계 콘텐츠를 개발해 민속문화 거점교육 공간으로 활용하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이다.

2년 연속 공모에 선정된 증평민속체험박물관은 이달 5일부터 지난해에 이어 십이간지 동물을 활용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는 흰 소의 해를 맞아 소를 소재로 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전통농경 사회에서 가축 소의 역할 및 의미와 주거공간 한옥 등을 그림 책자를 활용해 유아부터 성인까지 관람객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박물관 한옥체험장에서 씨아 등 민속품 체험과 짚 고리 던지 기 등 전통놀이 체험, 그리고 소 캐릭터 도자기(밥,국그릇,식판 등)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참여 신청은 박물관에서 현장접수하며, 체험료는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무료~5천원이다.

2010년 개관한 증평민속체험박물관은 증평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상설 전시와 함께 매월 직장인을 위한 공예체험프로그램과 어린이 대상 사계절 농경체험프로그램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증평민속체험박물관 관계자는 "코로나 일상 속에서도 가까이 찾을 수 있는 친근한 박물관, 안전한 박물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