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의 산업재해 사망만인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는 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실국장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양 지사는 "2019년 충남의 산업재해 사망만인율은 1.69로 전국 평균 1.08보다 56%나 높다"며 "시·도 순위로는 강원, 경북에 이어 3번재로 높아 산업재해는 여전히 충남의 부끄러운 자화상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도는 노동 현실을 자각하고 절치부심하는 심정으로 노동의 안전을 위해 도정을 재정비해왔다. 지난해 10월 충청남도 산업재해 예방 및 노동안전보건 지원 조례를 제정해 산재예방 강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또 조례의 이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올 1월 경제실 산하 산재예방 전담조직인 산업안전팀을 신설하고 충남형 산재예방 실행계획을 수립, 산재예방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양 지사는 "지역 맞춤형 산재예방 정책 추진과 산재예방 거버넌스 구축 등을 통해 산업재해 제로에 도전하겠다"며 "노동자 인권을 보호하며 산업재해로붜 안전한 충남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양 지사는 공정한 공직사회, 청렴한 충남 실현에도 앞장서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달 29일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8년 만에 국회 통과했다. 이 법의 핵심은 공직자가 직무수행 중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사익을 추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양 지사는 "공직사회가 자성을 넘어 정직하고 투명한 책임감으로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청렴이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가 되고 청렴한 공직자가 존경받는 공직사회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2021년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4급 이상 도청 간부 1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