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황진현 내포·홍성주재 부장

국토교통부는 얼마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서해안 지역의 새 고속철도 등 중장기 법정계획을 발표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이 신규사업으로 포함되지 않았다. 그나마 추가검토사업 중 하나로 포함됐다. 신규사업은 올 6월말에 국토교통부에서 최종 확정 고시한다.

이와관련 충청과 경북 12개 자치단체는 지난 2016년 시장·군수 협력체를 구성해 62만명의 건설촉구 서명부 전달,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지역공약 확정 반영, 사전타당성조사 완료, 일부구간 예타면제 등의 성과를 이뤘다. 지난 2017년 문재인 후보의 19대 대통령 공약으로 확정됐고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100대 지역공약에 포함됐다.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유세에서 "국회 토론회에서 제가 약속드리고, (대선) 공약집에 딱 넣어놓았다"고 강조했다. 당시만 해도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그러나 현주소는 정반대로 흘러가는 모양새다. 기대감이 아닌 실망과 허탈감만을 안겨주고 있다. 대통령 공약이자 현 정부 100대 국정과제 사업인데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은 정부의 무관심 속에 불씨가 꺼져가고 있다. 그동안 12개 자치단체는 수년간 노력해 왔다. 현 시점에서 보면 이같은 노력은 수포로 돌아가고 이제까지 헛물만 켠 꼴로 낭패를 볼 처지에 놓였다. 오르지도 못할 나무에 기를 쓰고 오르려 노력한 것인가라는 생각 밖에 들지 않는다. 양승조 지사도 지난달 청와대를 찾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황진현 내포·홍성주재 부장
황진현 내포·홍성주재 부장

지방과 지방을 연결하는 노선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이 처음이다. 동서 간 횡적 연계가 되지 않는 등 우리나라의 동서교통망이 취약하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인 만큼 대통령 공약이 공염불로 끝나서는 안될 일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