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가 중앙탑면 일대에 추진하고 있는 법현산업단지 조성 사업에 탄력이 붙게 됐다.

충주시는 4일 법현산단 조성 사업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법현농장 측과 산단 조성에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했다.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법현농장은 시의 산단 조성을 위한 보상 등에 적극 협조하고 시는 법현농장의 이전을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합의했다.

시는 호반건설 등과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667억 원을 투입해 충주시 중앙탑면 용전리 기업도시 주거지역 인근 28만8천681㎡에 법현산단을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법현농장 측이 사업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오랜 기간 차질을 빚었다.

시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에 산단 지정을 신청했으나 국토부는 민원 우선 해결 등을 이유로 반려했다.

법현농장과 산단 조성에 합의한 시는 이달 중 산단 지정계획 승인을 재신청할 방침이다.

국토부가 지정신청을 승인하면 사업타당성 연구용역과 투자 심사 등 절차를 거쳐 토지 보상을 시작하게 된다. 총사업비 중 200억원 정도가 사업구역 내의 돼지와 닭 농장 보상비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국토부가 산단으로 지정하면 토지 수용권도 확보할 수 있다.

법현농장 대표는 "시가 농장 이전에 적극 협조하기로 한 만큼, 대승적인 차원에서 시의 행정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