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한계를 장점으로 살린 풍성한 온라인 콘텐츠 선보여

나는 구석기인이다 생존기 사진/공주시 제공.
나는 구석기인이다 생존기 사진/공주시 제공.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대한민국 대표 선사문화축제인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가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며 지난 8일 성황리에 폐막했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온-택트 방식으로 개최된 이번 축제는 '석장리 구석기 스마트 생존기'라는 주제로 지난 5일 개막해 4일 동안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온라인 프로그램을 마련됐다.

축제의 포문을 화려하게 연 '석장리 박물관의 사라진 유물을 찾아라'는 전국 최초로 구석기를 테마로 한 온라인 방탈출 게임으로 눈길을 모았다.

전국에서 모인 105명이 축제에 맞춰 개발된 게임 앱(app)을 통해 석장리 유적과 역사적 의미 등을 배우며 즐기는 색다른 경험과 볼거리를 선사했다.

개그맨 오정태와 함께 한 '구석기야 밥먹자'는 어린이날을 맞아 온가족이 함께 구석기 음식을 만들어보는 시간으로 마련돼 인기를 모았다.

대국민 온라인 퀴즈쇼 '집콕 라이브! 구석기 골든벨'은 전국에서 참가한 100팀이 온라인 플랫폼인 줌(ZOOM)에 모여 한 치 양보 없는 대결을 펼쳤다.

참가자들이 공주에 대해 사전 지식을 습득하게 되면서 자연스런 홍보의 장이 됨은 물론 회를 거듭할수록 수준도 향상되면서 온-택트 축제의 대표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개그맨 이승윤과 일반인 가족 2팀이 석장리박물관에서 펼치는 1박 2일 동안의 생존기 '나는 구석기인이다' 역시 관찰 예능의 정석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불 피우기와 사냥, 낚시, 채집 등 구석기인의 삶을 실감나게 체험한 좌충우돌 생존기가 공주시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됐다.

이밖에 석장리 유물 발견 과정을 알기 쉽게 다룬 미니다큐와 석장리박물관 상설전시관을 3D로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전시관, 특별기획전 '선사인의 취향' 등 교육적 측면을 가미한 콘텐츠도 풍성함을 더했다.최명진 석장리박물관장은 "우리나라 최초로 발견된 공주 석장리 유적을 최첨단 IT 기술과 접목해 색다른 재미와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팬데믹 시대를 맞아 시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는 특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