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형 기본소득에 대한 도민들의 찬반의견이 팽팽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충남연구원이 충남도민 기본소득 인식도 및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 나타났다.

충남연구원은 선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7월 6일-25일까지 20일간 충청남도 전체 15개 시·군에 거주하는 성인 320명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기본소득에 대한 찬반여부 조사 결과 찬성 46.9%, 반대 48.4%로 의견이 팽팽했다. 잘 모르겠다는 답변은 4.7%였다.

찬성의 가장 큰 이유로는 소득 불안감 해소와 경제 활성화 도모를 꼽았다. 소득 불안감 해소가 36.7%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경제활성화 도모 22.7%, 일자리 감소 대비 19.3%, 복지사각지대 해소 14.7%, 인간의 기본생존권 보장 6.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 가장 큰 이유로는 국가 재정 부담과 근로 의욕 감소로 조사됐다. 국가재정의 부담이 39.4%, 근로의욕 감소 37.4%, 도덕적 해이 13.5%, 낭비적 소비의 증가 9.0%, 기타 0.7%로 조사됐다.

연간 전 국민 기본소득 적정 액수는 충남도민 10명 중 5명은 30만-50만원으로 집계됐다.

연구원은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해 충남도 차원에서 도민 대표 등이 참여하는 기본소득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하며 정책 방향을 점진적으로 모색하고 중앙정부와 일부 자치단체에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충남도에서도 적극 알리고 도민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정책을 제언했다.

한편 충남연구원은 충청남도 기본소득의 현주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충남형 기본소득 추진현황과 방향'을 주제로 정책마당을 펴냈다. 이번 정책마당 제1호에는 그동안 충남연구원의 기본소득 관련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충남도의 '충남형 기본소득' 개념부터 추진 현황, 도민 설문조사 결과, 평가 및 정책 제언, 그리고 타 시·도 사례 등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