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도시숲 조성·관리 체계 마련
산림청, 도시숲 조성·관리 체계 마련
  • 이병인 기자
  • 승인 2021.06.0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 숲 조성 사진/산림청 제공.
도시 숲 조성 사진/산림청 제공.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오는 6월 10일 도시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본격 시행한다.

도시숲법 은 공기 정화 효과 및 도시 열섬 현상을 완화하고 시민들에게 체험, 학습,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도시숲 등 체계적인 조성 및 생태적 관리를 위해 2020년 6월 9일 제정, 공포되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법률에서 규정하고 위임한 사항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난 1년간 관계부처 협의, 이해 관계자 의견 조회 및 심사 등을 거쳐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마련하였다.

도시숲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의 주요 내용은 도시숲 등 기본계획 및 조성, 관리계획의 수립, 도시숲 등 기능별 관리, 실태조사 및 통계관리의 범위?방법, 도시숲지원센터 지정기준, 모범 도시숲 등의 인증기관 지정 및 인증기준ㆍ절차, 도시숲 등의 기부채납, 국민 참여 활성화 등의 세부사항으로 되어 있다.

이로써 기후변화 대응, 도시생태계 보전, 국민 휴식공간 제공 등 도시숲 등이 다양한 기능을 최적 발휘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도시숲 등 조성, 관리에 대한 국민 참여 수요 확대를 통해 도시 생활권 녹색공간을 확충해 나갈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김주열 도시숲경관과장은 "이번 도시숲법의 제정, 시행을 계기로 모든 국민이 생활 속에서 도시숲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시숲의 체계적인 조성과 생태적인 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