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가 공간정보포털을 통해 도 전역의 항공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는 앞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항공영상을 2년 주기로 해당 사이트에 제공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해 촬영한 항공영상을 추가해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시계열 항공영상 서비스를 구축, 1946년부터 2020년까지의 연도별 항공영상을 시군별로 제공하고 있다.

시계열 항공영상은 충남 지형 및 도시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과거 아날로그 항공사진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디지털화한 항공영상을 말한다.

현재까지 공주·보령·아산시, 금산·부여·서천·예산군 등 총 7개 시군의 항공영상을 서비스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논산시와 홍성·태안군이 항공영상을 구축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최신 항공영상과 연도별 과거 항공영상은 충남 공간정보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포털 사이트에서 '충남 공간정보포털'을, 충남도 홈페이지(www.chungnam.go.kr)에서는 '공간정보포털'을 검색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주소(cngis.chungnam.go.kr)를 직접 입력하면 접속이 가능하다.

도 관계자는 "충남 공간정보포털은 고해상도 항공영상과 연속지적도를 중첩해 다양한 토지정보 서비스를 제공 중"이라며 "이번 업데이트로 도민 이용 편의가 개선되고 활용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