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앞에 나서는 데 거리낄 것 없다…그랬다면 8년간 공격 못버텼을 것"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야권 대선 주자로 부상한 충청연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2일 자신과 가족 등의 의혹을 담은 것으로 알려진 'X파일' 논란과 관련해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이라면 명백한 불법사찰"이라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이상록 대변인을 통해 언론에 배포한 메시지에서 "저는 국민 앞에 나서는데 거리낄 것이 없고, 그랬다면 지난 8년간 공격에 버티지 못했을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출처 불명 괴문서로 정치공작을 하지 말라. 진실이라면 내용, 근거, 출처를 공개하기 바란다"면서 "그래서 진실을 가리고 허위사실 유포 및 불법사찰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장모 최모 씨가 여기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했다는 언론 보도에도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윤 전 총장은 "저는 법과 원칙에 따라 누구나 동등한 수사와 재판을 받아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며 "검찰 재직 시에도 가족 관련 사건에 일절 관여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별도의 입장이 없다고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조금 전 윤 전 총장의 발언을 속보 뉴스로 봤다"면서도 이같이 언급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전 총장 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겼다.

그러면서 X파일의 출처가 민주당 아니냐는 국민의힘 일부의 의구심 제기에 대해선 '뒤집어 씌우기'로 규정하며 차단막을 쳤다.

금산출신 3선 정청래 의원(서울 마포을)은 이날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X파일이 터져 나왔는데 실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윤 전 총장은) 사퇴 각으로, 계속 (정치행보를)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경선기획단 공동단장으로 내정된 재선 강훈식 의원(아산을)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윤석열 X파일'의 출처가 민주당이냐는 질문에 "확실히 아니다. 일종의 뒤집어씌우기 전략"이라고 일축했다.

강 의원은 "출처가 우리(민주당)라면서 진실을 호도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