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밀어주는 창작자의 꿈이 현실이 되는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20살 청주문화재단 첫 정책 아이디어랩 시범사업, 7월 1일부터 접수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시민이 함께 지역 문화창작자의 꿈을 키우고 실현하는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하 청주문화재단)이 '정책 아이디어랩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같이하는 가치펀딩'을 기획하고 함께할 창작자 모집에 들어갔다

이번 사업은 창작자가 직접 기획한 사업으로 온라인 크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펀딩을 시도하고 목표 금액 모금에 성공하면 재단에서 1:1 비율로 보조금을 매칭하는 형식이다.

▷주제형 ▷자유형 2개 분야로 공모하며 ▷주제형은 청주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동부창고'를 주제로 한 체험, 상품, 공연, 전시 등 다양한 기획을 ▷자유형은 장르 구분 없이 문화예술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크라우드 펀딩의 목표로 삼을 수 있는 금액은 2분야 모두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이며, ▷주제형에는 펀딩 성공 시 매칭 지원금(보조금)의 50%에 해당하는 추가 인센티브가 지원된다.

접수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선착순으로 진행하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같이하는 가치펀딩'의 상세 공모요강은 청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cjculture.org)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창작자는 7월 1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 한 뒤 이메일(s.kim@cjculture.org)접수하면 된다.


☞크라우드 펀딩은

후원, 기부, 대출, 투자 등을 목적으로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등을 통해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을 말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