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연대, 지역정치 개혁방안 모색 토론

8일 충북참여연대가 충북 지역정치 개혁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정세환
8일 충북참여연대가 충북 지역정치 개혁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정세환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 충북지역 전문가와 정치인,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내년 지방선거 대비를 위한 정치·정책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8일 동범실에서 '충북 지역정치 개혁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충북 지역정치, 무엇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주제로 서원대학교 사회교육과 정상호 교수가 발제를 맡아 지방의회와 정책 면에서 개선점을 지적했다. "

정 교수는 "민선7기 도의회에 30대 의원이 없고, 여성 의원의 비율이 20%가 되지 않는다"며 심각한 세대별·성별 편향을 언급했다.

또 "이시종 지사가 담론 제시를 잘한다"며 '영충호', '강호축', '메가시티' 등의 지역균형발전과 생활폐기물,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를 짚었다.

김신응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정책실장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청주시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위해 동 단위로 해제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후보 공천에 있어 많은 고민을 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세밀한 정책으로 유권자들에게 선택받는 정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진현 국민의힘 충북도당 정책실장은 "도의회에 여성 지역구 의원이 없는 것에 대해 죄송하다"며 "인재를 키우기 보다는 노예를 부리는 정당 문화를 시급히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방정부에 비해 지방의회의 권한이 너무 약하다"며 지방자치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인선 정의당 충북도당 위원장은 "담론이 공유되고 논의되기 보다는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이슈만 보도된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또 "이시종 지사의 경제정책은 기업 유치를 통한 낙수효과를 기대하는 구시대적 발상"이라 비판했다.

서현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수는 "충북 지방정부는 관료주의적·권위적 리더십을 보이고 있다"며 "면밀한 비판과 평가를 바탕으로 대안적·민주적·참여적·시민적 리더십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 교육, 환경,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정치 이슈가 전부 대선에만 쏠려 있는데, 누군가는 지방자치 30주년을 맞아 지역에 대한 고민과 계획을 해야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후보 공천, 선거구 획정 등에 있어 정당의 책임성 있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