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당신의 꿈만큼 당신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느 유명한 미국의 잡지에 실린 광고 제목이다.

지혜의 왕 솔로몬은 "꿈이 없는 백성은 멸망한다."고 했다. 꿈이 있어야 성공한다. 꿈이 없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룰 수가 없다. 꿈은 성공으로 가는 에너지원이다. 미국 28대 대통령 윌슨은 "우리는 꿈에 의해 성장한다. 모든 위대한 사람은 꿈꾸는 자였다."라고 말했다.

하버드대학교의 학생 가운데 3%만이 꿈을 가지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있었다. 10년 후 그들의 삶을 비교해본 결과 꿈이 있었던 3%가 97%의 부를 가지고 있었으며, 꿈이 없었던 97%가 3%의 돈을 가지고 경쟁하고 있었다고 한다.

펜실베니아대학교 원터리치 교수는 꿈이 있는 사람과 꿈이 없는 사람을 조사했더니 꿈이 있는 사람이 건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꿈이 있는 사람이 성공하고, 꿈이 있는 사람이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때 일본의 수용소에 있던 영국과 미국의 포로 2만 명 중 8천 명이 사망했는데, 그 대부분이 영양실조 때문이 아니고, 질병 때문도 아니고, 과로 때문도 아니며, 살아나갈 희망이 없다는 절망 때문에 죽었다고 한다.

나치 독일 치하에서 일어난 프랑스의 독립운동을 그린 영화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독립운동단원들이 모여 중요한 거사를 계획 하였다가 탄로가 나서 모두 붙잡힐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자 한 젊은이가 이렇게 말했다. "동지들! 모든 것이 끝났소. 우리 모두 자폭해 버립시다." 이때 한 젊은이가 나와서 이렇게 말했다.

"아니요, 동지들! 아직은 끝이 아닙니다. 우리가 꿈을 잃어버릴 때 그 때 비로소 끝이 올 것입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갈매기의 꿈'은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안겨준다. 작품 속의 주인공 갈매기 조나단은 동료 갈매기들과 함께 바닷가의 쓰레기더미와 선창가의 고깃배 주위를 맴돌면서 먹다버린 빵조각을 먹으려고 서로 다투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 마침내 조나단은 먹기 위해 사는데 싫증이 났다. 그는 하늘 높이 날아오르고 싶었다. 그는 부모와 형제들의 만류를 뿌리치고 혼자 하늘을 나는 연습을 시작했다. 이윽고 갈매기 조나단은 피나는 노력과 눈물겨운 인내로 하늘 높이 날 수 있게 되었다.

작가 리처드 버크는 "가장 높이 나는 새가 가장 멀리 본다."고 말했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일상적인 삶에서 탈출하여 좀 더 멀리 바라볼 수 있다면, 그리고 인생의 분명한 꿈과 목표를 가지고 살아간다면 똑같은 시간이지만 그 시간의 질은 분명히 다를 것이다.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헬렌 켈러 여사는 미국 알라바마주 농촌에서 태어났다.?그녀는 생후 6개월만에 말을 하는 천재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열병을 앓아서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불구의 몸이 되고 말았다. 그러나 그녀는 이런 불행을 극복하고 훌륭한 사람으로 성공했다.?그녀는 불행한 가운데서도 희망을 저버리지 않았다. 꿈이 늦게 이루어진다고 꿈을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그녀가 남긴 유명한 말은 "희망은 사람을 성공으로 이끄는 신앙이라."고 했다.

人夢想而偉大(인몽상이위대). 사람이 위대한 것은 꿈을 꿀 수 있기 때문이다. 꿈이 있어야 이뤄지며, 작은 꿈이 자라 큰 꿈이 되는 것이다.

키워드

#기고 #유종렬 #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