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에도 ESG 열풍 불어야…ESG 경영 실천 필요"

15일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ESG 실천 방안 정책 마련 토론회가 개최됐다. /정세환
15일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ESG 실천 방안 정책 마련 토론회가 개최됐다. /정세환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 탄소중립 사회실현을 위해 충북에서 기업의 ESG 경영 유도 조례 제정과 내년 지방선거 등에서 관련 공약을 내세운 후보를 뽑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충북도의회는 15일 회의실에서 '탄소중립 사회실현을 위한 ESG 실현 방안 정책 마련 토론회'를 열었다.

'ESG'는 Environment(환경)·Social(사회)·Government(지배구조)를 의미하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이다.

발제자로 나선 이유환 충북연구원 성장 동력 연구부 연구위원은 조례 제정 등을 통해 기업의 자발적인 ESG 경영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위원은 "ESG 등급 평가를 받은 도내 기업은 총 16개사로 전체의 20% 수준"이라며 "조례 제정과 비즈니스 인센티브 제공, ESG 위원회 설립,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ESG 경영 지원정책이 도입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발제를 맡은 박은철 생활ESG행동 상임집행위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ESG 열풍이 부는 가운데, 지금은 우리가 ESG 선진국으로 도약하기에 좋은 기회"라며 "내년 선거에서 ESG 공약을 내세우는 후보를 뽑자"고 제안했다.

홍상표 청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는 "ESG 투자와 그린뉴딜을 연계해 녹색전환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염우 풀꿈환경재단 상임이사는 "ESG 경영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다방면에서 검토해야 한다"며 광범위한 사회집단이 참여하는 수평적 협의회 구축 등의 도민실천 연계방안을 제안했다.

김연준 도 환경산림국장은 "ESG 경영은 기업이 단순 이익 창출을 넘어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신경 쓰는 경영 방식이고, 탄소중립은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실현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이산화탄소 농도 감소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