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비하' 박상돈 도의원 관련 논평 논란 자초
"지역언론 중요성 인식" 강조… 책임 회피 일관

더불어민주당 로고. /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로고. /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제공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의정활동 중 지역신문을 폄하한 자당 소속 박상돈 충북도의원(청주8) 감싸기에 나서면서 지역언론이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19일 논평을 통해 "지난 주 지방정치인의 의정활동과정에서 빚어진 오해는 지역언론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비가 온 뒤 땅은 더 굳어진다. 갈등의 불신으로 종결되지 않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계기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지역신문을 폄하한 당사자의 실명이나 내용을 거론하지 않고 유감표명도 없는 '유체이탈'식 화법으로 책임을 회피한 것이다.

문제의 발단은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박 의원이 지난 9일 소관부서인 충북도 공보관실 업무보고 시 지역신문을 폄하, 기자들이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불거졌다.

박 의원은 당시 "정책제안을 한다면 이제 지면을 발행하는 신문을 평가해 언론사에 보조금을 준다거나 사업비를 준다거나 하지 말고, 인터넷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관(官, 공공기관)을 제외하면 지방지 구독률은 낮다고 생각한다. 이런 부분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역일간지를 폄하했다.

그러나 박 의원의 주장은 상당 부분 사실과 부합하지 않다.

왜곡이 분명하다.

도내 각 행정기관에서는 지역일간지 지면을 평가해 보조금과 사업비를 주는 사실이 없다.

각 기관의 정책이나 축제 등 도민들에게 알려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정책광고를 집행할 뿐이다.

정부도 연간 2천452억원에 달하는 일간지 등 인쇄 매체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박 의원이 과거 인터넷언론사를 운영했던 점에서 지난해 말 정치권을 뜨겁게 달군 '이해충돌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박 의원의 지역언론 폄하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박 의원은 지난 2016년 3월 열린 청주시의회 16회 임시회에서 청주시 공보관실 업무보고 시 "충분히 겸직신고를 했는데도 의원들의 직업이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도가 된다"며 "보도 수칙을 잘 지키고 있는지, 기자들을 '계도'한 적 있는가"라고 질문했다.

당시 청주시의원들의 겸직문제가 사회적 논란으로 떠오른 상황에서 나온 발언이었다.

기자를 행정기관의 계도대상으로 인식한 발언으로 기자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고, 결국 박 의원은 출입기자들에게 사과했다.

박 의원은 이번 발언이 파장을 일으키자 지난 14일 충북도청 기자실을 찾아 사과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