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오는 9월부터 연차별로 추진
주민들 22일 환경부 앞 집회 예고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 주민건강 영향 조사가 5년간 추가로 추진된다.

20일 환경부에 따르면 충북 청주시 북이면 소각시설이 주변 지역 주민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가 보완 조사를 올해 9월부터 5년간 연차별로 추진한다.

이번 추가조사는 충북대 산학협력단이 지난 2019년 12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시행한 첫 조사에서 암 발병을 비롯해 주민들이 겪은 건강 피해의 원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데 따른 후속 조치다.

환경부는 지난 5월13일 북이면행정복지센터에서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지역 주민 건강영향조사' 결과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당시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과 주민들의 암 발생 간의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하게 입증할만한 과학적 근거가 제한적이라는 결론을 내렸었다.

환경부는 이처럼 주민 건강 피해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지 못한 선행 조사의 한계점을 보완하겠다는 입장이다.

소각시설뿐만 아니라 산업단지, 폐광산 등 다양한 영향 요인을 다각도로 조사할 계획이다.

먼저 조사 대상 오염원을 확대해 선행조사에서 주민 생체(소변) 중 높게 나타난 유해물질(카드뮴·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의 원인 등을 규명한다.

또 2018년부터 5년간의 암 발생 자료를 통해 북이면 지역의 소각장 소각용량이 급격히 증가한 2007년 이후 10년간 소각시설이 주민건강에 미쳤을 영향도 분석한다.

이번 추가조사에는 국립환경과학원, 청주시 등 관련 기관과 주민대표, 지역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민관합동환경개선협의체를 구성할 방침이다.

그러나 북이면 주민들은 반발 수위를 낮추지 않고 있다.

미세먼지 충북대책위와 지역 주민 등은 오는 22일 환경부 앞에서 환경부 장관의 사과와 진상 규명 의지 표현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예고했다.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에는 지난 1999년부터 2006년까지 민간 소각업체 3곳이 들어서 운영 중이다.

주민들은 "최근 10년간 주민 60명이 암으로 사망했고, 이들 중 31명은 폐암이었다"라며 소각시설 피해를 호소, 지난 2019년 4월 건강영향조사를 청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