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부지 교환 무산 관리계획안 부결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가 추진하는 충혼탑 추모공원 조성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사업 대상지를 소유한 충북도가 무상사용을 거절한데 이어 토지교환도 무산됐다.

21일 청주시에 따르면 충혼탑 일원 도유지(1만6천600여㎡)와 상당구 미원면 시유지(99만9천여㎡) 교환 계획이 최근 열린 시 공유재산 심의위원회에서 부결됐다.

공유재산심의위원회는 "시가 그동안 충혼탑 일원 시설물을 무상사용하고 관리해온 만큼 시와 도가 지속해서 무상사용을 협의해 추모공원 사업을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도가 요구한 공유재산 교환 대상 시유지도 너무 많다"고 덧붙였다

시가 토지 교환에 나선 것은 오는 9∼10월 예정인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응모해 국비 50억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응모하기 위해서는 사업 대상지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어 있다.

예외적으로 최소 30년 이상 무상으로 사업 대상지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항도 있다.

현재 청주시의 무상 사용기간은 올 말까지다.

시는 이에 따라 지난 4월 충북도에 충혼탑 일원 도유지 무상사용 허가를 요청했다.

그러나 도가 이를 거절하자 토지 교환을 추진했다.

시는 충혼탑 일원 도유지에 대한 무상사용 문제를 도와 지속해서 협의하고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내년에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승인을 얻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응모하는 것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추모공원은 시가 2023년부터 2030년까지 국비 57억원을 합쳐 292억원을 들여 6·25 한국전쟁 당시 희생된 군인 등의 위패(3천428기)가 모셔진 충혼탑과 시립미술관 일원에 안보교육관 등을 짓는 사업이다.

충혼탑은 지난 1955년 건립된 뒤 2017년 새롭게 단장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