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국토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촉진협의회 위촉식에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세환
충북도 국토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촉진협의회 위촉식에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세환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 충북의 국토균형발전·지방분권 방안과 전략을 마련할 국토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촉진협의회 3기가 21일 첫발을 내딛었다.

도는 이날 도청 회의실에서 3기 위원 위촉식을 열었다.

협의회는 정부 핵심과제 대응논리 개발 및 추진,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마련과 관련해 심의하는 충북지사의 자문기구이다. 현재까지 세종역 신설 저지, 강호축 국가 정책화, 충청 메가시티, 행정수도 완성 추진,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 등의 활동을 해왔다.

충북시민재단 강태재 이사장을 민간 공동위원장으로 학계, 언론계, 법조계 등 도내 각 분야의 전문가 30명으로 구성된 이번 협의회는 앞으로 2년 임기 동안 개헌 분위기 조성, 지방자치법 개정 추진,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 추진 등의 활동을 할 계획이다.

협의회 활동을 지원하는 '충북도 국토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촉진센터'는 정책개발 및 조사연구, 도민 참여 및 자치역량강화, 민간교류·협력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

위촉식 후에는 도 신성영 정책기획관의 도정운영 방향 보고와 이두영 센터장의 운영계획 보고가 있었다. 도정운영 방향 보고에는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중부고속도로 확장,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우암산 명품 둘레길 조성 등의 다양한 도내 현안이 공유됐다.

강태재 협의회 공동위원장은 회의 후에 "앞으로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정책을 지속적으로 주도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